또다시 탈당설 불거진 김종인, 안개 화법으로 거취 표명 유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의 탈당설이 다시 제기됐지만 김 전 대표는 여전히 '안개 화법'을 구사하며 자신의 거취 표명을 유보했다.

김 전 대표와 관련, 그의 '측근' 발언을 통해 이르면 다음 주 탈당하고 대선에 직접 출마할 것이라는 일부 보도가 나오면서 민주당 안팎에서 논란이 커졌다. 김 전 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와 관계가 악화된 이후 외부인사들과 꾸준히 접촉해 왔고 이에 대해 탈당과 제3지대 세력화를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번에도 김 전 대표가 최근 경제민주화에 소극적인 당의 태도를 보면서 다시 탈당 쪽으로 마음을 굳혔다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김 전 대표는 3일 탈당설과 관련해 "헌재의 탄핵 결정이 끝나고 나면 새로운 정치적 분위기가 만들어질 수 있다"며 "이런 것들을 다 참고를 해야지 무슨 결심이든 할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는 "탈당이라는 것은 어느 시점에서 내가 판단해 (결심을) 하면 (탈당)하는 것이고, 안하면 안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적어도 탄핵 선고 이전에는 탈당을 하지 않겠다는 말이지만 그 이후의 행보에 대해서는 사실상 언급을 회피한 셈이다.

김 전 대표는 '이르면 다음 주에 탈당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는 질문에 "지금은 모든 것이 탄핵 정국에만 집중돼 있지 않나. 앞으로 탄핵 국면에서 국민의 관심이 어디로 갈지 대략 상상할 수 있지 않나"라며 "그 시기에 내가 뭘 하겠나. 상식적으로 판단해보면 되잖나"라고 답했다. 탈당설이 반복되는 것에는 "나는 누구에게 (내 거취에 대해) 물어보지도 않는다. 탈당 얘기도 한 적이 없다"며 "나는 측근이 없다. 왜 측근을 인용해 자꾸 기사를 쓰느냐"고 말했다. 직접 대선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에는 "출마 좋아하시네… 내가 무모하게 아무렇게나 얘기하는 사람이 아니다. 착각하지 말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김 전 대표는 '탄핵 결정 후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에는 "그 때 가봐야 아는 것"이라며 여지를 남겼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