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김해 관문공항' 의지 없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해신공항 축소와 대구신공항 추진에 대한 부산·경남지역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여러 정황상 정부가 김해신공항을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만들려던 계획을 수정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김해공항 확장 결정 20일 만에 정부가 속전속결로 대구공항 통합(군·민간) 이전을 밝혔고, 대구시도 김해신공항 이상의 신공항 계획을 발표하면서 정부와 사전 교감 없이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해공항 확장 20일 만에
대구공항 통합 이전 밝혀
KDI 여객 수요 축소 논란
용역 뒤집고 국책사업 흔들어

영남권신공항 용역상 대구공항 국제선 기능은 김해공항으로 와야 한다. 결국 정부가 대구신공항을 추진해 20억 원이나 들여 1년간 진행한 용역을 스스로 뒤집고, 수조 원의 예산이 드는 국책사업을 흔들어 지역 갈등을 부추긴다는 비판이 나온다.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인호(부산 사하갑) 국회의원은 최근 불거진 대구신공항 사태와 관련해 긴급 현안질의를 했다. 최 의원은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대구 통합 이전 공항의 규모와 사업 속도가 김해신공항보다 크고 빠르다"며 "영남권신공항이 도대체 어디냐"고 따져 물었다. 최 의원은 또 "정부에서는 대구신공항 계획에 대해 대구시의 희망 사항이라고 해명하지만 상식적으로 정부와 사전 교감 없이 그런 내용을 밝힐 수 있겠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사전에 대구시와 협의를 한 것은 아니다. 향후 우려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여객 수요 축소 논란이 있는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 용역에 대해 강 장관은 "3800만 명 기준을 적용하도록 의견 제시를 하고 있는데, 간섭할 수는 없다"는 요지로 말했다.

앞서 최근 KDI가 진행 중인 김해신공항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항공 수요를 2800만~2900만 명 수준으로 정한 것으로 알려져 큰 파문이 일고 있다. 사라진 1000만 명이 대구신공항 때문이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드는 상황이다. 대구신공항 추진 과정을 보면 의심이 더 증폭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11일 대구공항 통합 이전을 결정했다. 영남권신공항 용역에서 김해신공항으로 결정된 지 정확히 20일 뒤였다.

이는 당초 영남권신공항으로 유력했던 밀양에 대구 시내 군공항인 K-2를 이전하려던 계획이 김해신공항 결정으로 무산되자 대구지역의 반발 여론 무마를 위해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마선 기자 m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