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남식 전 시장 엘시티 관련 구속영장 청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검찰이 엘시티 측으로부터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3선 부산시장을 지낸 허남식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엘시티 비리를 수사 중인 부산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임관혁)는 23일 오후 특가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허 전 시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허 전 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지 3일 만이다.

검찰은 허 전 시장이  2010년 5월 고교 동기이자 지역 기업인 이 모(68·구속 기소) 씨를 통해 엘시티 시행사 회장 이영복(67·구속 기소) 씨로부터 현금 3000만 원을 받았다고 보고 구속영장에 특가법상 뇌물수수 혐의를 적시했다.

이 씨의 공소사실과 허 전 시장에게 적용된 혐의에 따르면 검찰은 이 돈이 이영복 씨가 엘시티 사업 관련 행정 편의에 대한 사례와 향후 다시 당선될 경우 청탁의 대가로 허 전 시장에게 건넨 뇌물이고, 이 돈의 최종 종착지가 허 전 시장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허 전 시장이 엘시티 측으로부터 접대나 향응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대가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면 영장에 포함된 뇌물 혐의 금액이 더 늘어났을 수도 있다. 허 전 시장의 구속 여부는 오는 27일 오전 왕해진 부산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이날 밤 늦게 결정된다. 

앞서 제3자뇌물취득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씨는 지난 22일 첫 재판에서 "허 전 시장의 부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엘시티 측에 선거 캠프 자금을 요청해 받은 것은 맞지만, 엘시티 관련 청탁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반면 허 전 시장 측은 이 씨가 받은 돈은 자신과 상관이 없고, 엘시티 관련 부정한 청탁이나 로비는 일절 없었다는 취지로 의혹을 전면 부인해왔다.

한편 검찰은 허 전 시장이 시장 퇴임 직후 지역 기업인들과 초호화 부부 동반 유럽 여행을 다녀온 사실을 확인하고 기업인들이 여행 비용을 대납했다는 의혹을 살펴보고 있다.

지역 상공인 등에 따르면 허 전 시장은 2014년 6월 3선 시장 임기를 마친 뒤 그 해 9월 지역 기업인들과 부부 동반 유럽 여행을 갔다. 검찰은 허 전 시장의 각종 의혹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인들이 허 전 시장이 아직 임기 중일 때 허 전 시장 부부의 여행 비용 3500만 원을 갹출해 여행사에 낸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수사 과정에서 허 전 시장의 혐의가 추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최혜규 기자 iwil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