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매립지 땅 전쟁 중·동구 "차라리 통합" 해법으로 부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인구 4만의 부산 중구와 인구 8만의 부산 동구를 합쳐야 한다는 중·동구 통합안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구청장과 구의원 등의 반대로 번번이 무산됐지만 최근 소모적인 북항 매립지 경계 조정 다툼이 이어지면서 차라리 통합을 하는 것이 해법이라는 주장이 다시 나오고 있는 것이다.

북항 매립지를 두고 중구와 동구는 오페라하우스를 포함해 더 많은 땅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각 구는 '양보는 없다'는 입장이어서 갈등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높다. 이에 중구와 동구의 경계 선정 용역을 시행한 교수들마저도 중·동구 통합안을 해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경계 조정 갈등 장기화
전문가들 "합치면 해결돼
부산시 적극 중재 나서야" 

"서·영도구까지 통합" 의견도


중구는 올해 1월 기준 인구 4만 5144명으로 부산 16개 구·군 중 가장 적다. 해운대구 인구 42만 3066명의 10분의 1 수준이다. 해운대구 반여1동의 인구가 4만 2000여 명인 것과 비교하면 동 규모의 구가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박영강 교수는 "중·동구 통합은 10년 전부터 계속 반복된 문제인데 사실 구민들보다 구의원, 시의원, 구청장 등 정치인들의 반대가 극심하기에 중앙정부에서도 방관하고, 부산시도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제는 부산시가 통합을 위해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 지역에서 정치활동을 하고 있는 곽규택 변호사도 "북항 경계 조정을 두고 중구와 동구가 대립할 필요가 없다. 해법은 간단하다. 합치면 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박삼석 동구청장도 북항 재개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원도심 관광 시너지를 위해 중·동구 통합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부산대학교 행정학과 강재호 교수는 한발 더 나가 중·동구 통합이 아니라 중·동·서·영도구까지 통합해 가칭 '부산구'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강 교수의 주장 대로 중·동·서·영도구를 모두 합친다 해도 총 인구 37만 3000여 명으로 해운대구 인구에 미치지 못한다.

강 교수는 "구청과 동사무소를 한 해 운영하는 데 10억 원 이상 소요된다"며 "인구 1000~3000명의 작은 동에 운영 예산을 갈라주다 보면 결국 원도심에 번듯한 복지시설 하나도 만들지 못하게 된다"고 말했다. 강 교수는 또 부산 내 균형 발전이라는 차원에서도 해운대구를 견제할 균형점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부산시가 매번 서울에 가서 지역 균형 발전을 외치지만 사실 지역 내에서 균형 발전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해운대구와 맞먹을 원도심 통합 구를 만드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구 통합이 번번이 실패한 이유는 자리가 줄어드는 것을 우려한 구청장 등 정치인과 조직 축소를 우려한 일부 공무원들의 반대 때문인데 중·서·영도구청장이 3선으로 퇴임하는 올해와 내년이 통합의 마지막 기회"라고 말했다.

조소희 기자 s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