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선주자 인터뷰]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들의 최종 선택은 결국 정직하고 깨끗한 지도자"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7일 본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미래를 준비한 지도자가 대통령으로 선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현 기자 view@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7일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대선 승리의 자신감을 강하게 내비쳤다.

이날 전해진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의 국민의당과의 통합 선언에 힘입은 측면도 있는 듯했다. 지지율이 만족스럽지 않는 현실 지적에는 "탄핵이 인용되고 본격적으로 대선이 시작되면 국민의 평가기준이 바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PK(부산·울산·경남) 지역을 '4차 산업혁명의 허브'로 만들어야 한다며 고향에 대한 애정을 누차 강조하는 모습도 보였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7일 본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미래를 준비한 지도자가 대통령으로 선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현 기자 view@

"손학규 의장과 통합 고무적
국민의당 중심 '빅텐트' 성공할 것
潘 사퇴 예측, 중도노선엔 동의
황 대행, 대선 나오면 안 되는 분 

PK지역 4차 산업혁명 '허브'로
신고리원전 5·6호기 재논의해야"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일보를 찾아 단독 인터뷰를 가졌다. 시종일관 자신감 있는 모습을 견지하려고 노력했으며 강한 어조로 인터뷰를 이어갔다. 인터뷰 내용 중 부족했던 부분은 다시 서면으로 의견을 보내오기도 했다.

손학규 의장의 통합선언과 관련 안 전 대표는 "정말 기쁘다. 국민의당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높아질 것이다. 국민들이 국민의당 집권 가능성에 대해 신뢰를 보낼 것이다"고 반색했다.

안 전 대표는 "제3지대는 국민의당 밖에는 없다"며 "문호를 활짝 열고 어느 분이든 함께 공정하게 경쟁하고 국민들에게 정권 교체의 희망을 심어드리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중도 경쟁 구도를 형성할 것이란 해석에 대해선 "당이 달라서 경쟁이 아니다. 안 지사는 민주당내 경선을 하는 것이고 거기서 뽑힌 최종 후보와 저를 포함한 국민의당 최종 후보가 경쟁을 하는 것"이라며 안 지사와의 경쟁구도에 대해 분명히 선을 그었다.

안 전 대표는 본격적인 대선국면이 되면 결국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양강 구도를 형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강구도가 어떻게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지금은 국민들이 과거청산이란 기준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만약 탄핵이 인용되면 모든 기준이 우리나라의 험난한 미래를 어떻게 헤쳐나갈까 하는 기준으로 지도자를 평가할 것"이라며 "그때부터가 본 게임이 시작되며 그때 문 전 대표와의 양강구도가 형성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당선자가 최종 결정될 때까지 몇 번의 반전 드라마가 더 있을 것"이라며 "확실하게 이길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이길 수 있는 이유를 묻자 "누가 더 정직한지, 누가 더 깨끗한지, 누가 더 정치적 결과를 만들어냈는지, 누가 더 책임져 왔는지, 누가 더 미래를 제대로 대비할 수 있는지의 기준으로 국민들이 평가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문 전 대표와의 양강구도 형성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귀국하기 전부터 자신이 주장해왔음을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의 불출마 선언과 관련해서는 "반 전 총장이 오시기도 전에 '왜 저러시나' 생각했다. 내 예측대로 됐다. 정치인 예측이 틀리는 이유는 자기 희망사항대로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정확한 사실을 놓고 판단하면 예측이 틀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반 전 총장이 추구했던 중도노선은 기존 정치권이 갖고 있는 패거리 정치, 보스 정치, 기득권 정치를 타파하자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런 문제의식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최근 지지율이 급상승하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해선 강하게 날을 세웠다.

안 전 대표는 "황 총리는 태도를 분명히 해야 한다. 지금은 국가위기 상황에서 대통령 권한대행이다. 모호한 태도는 대한민국 안위에 대해 무책임함을 보여주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정부 실패의 책임과 수습 책임이 있다는 점을 들어 대선에 나오면 안 되는 사람이라고도 주장했다.

자신의 지지율이 현재 만족스럽지 못한 상태인 것은 지난 총선과정에서의 리베이트 관련 사건을 원인으로 들었다. 안 전 대표는 "당시 책임을 지고 공동대표직에서 물러났지만 최근 법원에서 관련자 전원이 무죄를 받았다.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다"며 국민들의 공정한 평가를 요청했다.

PK지역의 현안과 관련 안 전 대표는 "조선 해운업의 불황과 기계 공업의 쇠퇴로 부울경 전체가 심각하게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단기적 금융지원책이 아니라 산업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첨단기술의 융합 거점으로 만들고 부산의 연구개발기술(R&D)을 특화해 4차 산업혁명 연구의 보고가 되도록 하며 울산은 자율주행 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제품 생산의 전진기지가 되도록 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기도 했다.

원전과 관련해서는 "신고리원전 7·8호기의 추가 건설을 반대하며, 건설 중인 5·6호기도 차기 정부에서 존속 여부를 다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준녕·이현우 기자 jumpjump@busan.com

영상제작 서재민 P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