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추적] 부산도시철도 구조조정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교통공사 "年 2천억 적자 해소 위해 불가피" 노조 "인력 감축·아웃소싱, 시민 안전 위협"

부산교통공사 구조조정이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은 부산도시철도 4호선. 부산일보DB

지난해 3차례의 파업 등으로 노사 갈등을 겪어 오던 부산교통공사가 결국 강력한 구조조정안을 발표했다. 노조는 경영악화를 구조조정으로 해결하는 것에 반발하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도시철도의 안전을 둘러싼 논란도 커지고 있다.

'재창조 脫 3·5·2 프로젝트'
1006명 감축·연 416억 절감

■부산교통공사 재창조 계획 논란


19일 부산교통공사는 '재창조 탈(脫)3·5·2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향후 10년간 아웃소싱과 인력 효율화를 통해 1006명을 줄여 연간 416억 원을 절감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강제적인 인력 해고는 없지만 퇴직 인원을 충원하지 않고 아웃소싱으로 해결하는 강력한 구조조정안인 셈이다. '수입 3000억 원' '지출 5000억 원' '적자 2000억 원'이라는 '3·5·2 프레임'으로는 살아남기 힘들다는 게 이유다.

이를 위해 공사는 즉시 1·2호선에도 관리역제(3~4개 역을 역장 1인이 관리)를 시행하고 기간제 계약직 근로자를 활용하는 한편 4호선 인력을 아웃소싱할 계획이다. 또 비핵심분야 아웃소싱과 조직 개편 단행 계획도 밝혔다.

공사 박영태 기획본부장은 "전국 7개 도시철도 운영사 가운데 부산이 가장 적자가 크고 1인당 인건비도 제일 높다"며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용길 경영지원처장도 "현재 교통공사의 인력 설계는 20년 전에 이뤄진 것으로 시스템이 대부분 자동화된 현재와 맞지 않는다"며 "꼭 필요한 인력이 아니라면 추가 채용은 하지 않는다는 것이 원칙"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노조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은 늘었는데 인력을 뽑지 않으면 결국 업무강도가 높아질 게 뻔하기 때문이다. 앞서 18일 대중교통 안전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참여한 부산지하철노조 남원철 사무국장은 "2호선 개통 때 1인 승무제 전환, 3호선 개통 땐 역사 매표소 폐지, 4호선 개통 땐 전국 최초 무인운전을 시행하더니 현재 다대구간 개통에는 겨우 4명을 신규채용한다"며 "신규노선이 개통할 때마다 구조조정을 겪었다"고 말했다.

■가장 중요한 시민 안전, 문제 없나

핵심은 시민 안전이다. 노조는 구조조정으로 안전이 위협받는다는 주장이고, 공사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교통공사는 다대구간 운행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인력이 183명이라고 판단하면서 신규채용 4명을 제외한 나머지 인력을 기존 노선에서 일하던 근무자를 전보하거나 비정규 계약직을 채용하는 방식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남 사무국장은 "이렇게 되면 환승역사를 제외한 1·2호선 전 역사의 상시근무 인원이 3명에서 2명으로 줄고, 4호선은 2명에서 1명으로 줄어 안전업무가 불가능한 상황이 온다"고 말했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도 19일 성명서를 통해 "부산교통공사의 재창조 프로젝트는 지하철을 안전 사각지대로 만드는 계획"이라며 "적자가 발생한다고 인력을 최소화하는 것은 결국 안전하지 못한 도시철도를 달리게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영태 본부장은 "전 역사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됐고, 노후 전동차 리모델링 등으로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또 공사 관계자는 "기술 발달로 인한 인력 감소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추세"라고 말했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