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집권여당 일부의 개혁 저항 행태 부끄럽지 않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은 바른정당과의 분당으로 원내 제2당으로 추락했지만 여전히 집권당의 지위에 있다. 의원 수도 99명으로 전체(300명)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보수정당의 대표 격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이 진행 중인 비상시국에 국정의 중심추 역할을 할 여야정 협의체의 한 축이기도 하다. 새누리당이 속히 국민적 눈높이에 맞춰 개혁을 완수해야 보수정당의 미래가 담보되고 국정도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음은 불문가지이다.

하지만 최근 당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권력투쟁 양상을 보고 있자면 이 당이 과연 집권당이 맞나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친박계 좌장 격인 서청원 의원 간의 도에 넘은 설전과 막말은 국민들의 귀를 의심케 한다. 인 비대위원장은 스스로 한 약속을 깨고 비대위원장에 복귀해 신뢰에 금이 갔다. 서 의원은 당의 총의로 영입한 인 위원장에 대해 탈당을 강요했다며 직무정지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출했다. 사적 영달을 위해 당의 미래마저 볼모로 잡겠다는 심산이 아닌가.

새누리당은 어제 오후 비대위 구성을 위한 상임전국위를 재차 소집했으나 서 의원 등 친박계 의원들의 조직적 반대로 제때 열리지 못하는 등 극심한 파행을 겪었다. 이러다가 당이 개혁의 돛도 올리지 못하고 난파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개혁의 첫 단초가 인적 쇄신임은 말할 나위가 없다. 서 의원 개인으로선 절차나 형식 측면에서 서운할 수 있겠지만 대의를 위해 선공후사의 정신을 발휘할 때이다. 그게 현역 최다선(8선) 의원으로서의 품위요 정치적 도리가 아니겠는가.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인 위원장의 개혁 방향에 찬동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의원 99명 중 66명이 인적 쇄신 동참 의사를 밝혔고 초선 의원 44명 중 31명이 인 위원장의 혁신 방향을 적극 지지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했다.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와 탄핵에 결정적 공과 과를 동시에 안고 있는 서 의원과 최경환·윤상현 의원 등 친박계 실세들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때, 그나마 새누리당의 미래에 한 줄기 빛이 보일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