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의 반격 "탈당 안 해? 개혁 강도 더 높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적 청산 및 쇄신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사퇴설을 일축하고 고강도의 인적쇄신 방침을 천명함에 따라 '새누리당 리모델링' 작업에 다시 속도가 붙고있다. 하지만 청산 대상으로 지목된 일부 친박(친박근혜) 강경파가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돌입키로 하면서 '강 대 강'의 대치전선이 형성돼 있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내분이 '2라운드'에 접어들었다는 지적과 함께 최종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서청원·최경환 "탈당 불가" 고수에
기자회견 열고 고강도 개혁안 제시
새누리 현역 의원 대부분 지지 나서
일부 친박 강경파만 '버티기' 형국


인 위원장은 자신이 탈당 시한으로 제시한 6일이 지났음에도 서청원·최경환 의원이 탈당 불가 입장을 고수하자 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강도높은 개혁안을 제시했다.

그는 이날 회견에서 당 소속 의원(99명)의 3분의 2가 넘는 68명이 자신들의 거취를 위원장에게 위임하는 쇄신안에 동참했다면서 "인적 쇄신 운동에 불참한 여러분은 하루 속히 이 일에 동참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적 쇄신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반드시 완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견에는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박맹우 사무총장, 배덕광 대외협력위원장 등 주요 당직자들과 친박계 핵심으로 통하는 이성헌 전 의원이 배석해 인 위원장에 힘을 실었다.

이날 오전에는 부산 출신 송희경 의원 등 비례대표 초선 12명이 "인 비대위원장이 당의 실추된 명예를 되찾기 위해 추진하는 인적쇄신을 적극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인 위원장은 이런 여세를 몰아 오는 11일 국회의원, 원외당협위원장, 당직자까지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열어 서·최 의원을 전방위로 포위해 들어갈 태세다. 이와 함께 이번주 비대위원 구성을 위한 상임전국위 개최를 추진하고, 지난주처럼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될 경우 이틀 후 다시 소집하는 방식으로 무한 반복해 압박할 계획이다. 또 새누리당 취약계층인 청년, 농민, 비정규직 등을 대거 포함시키는 '국민 참여형' 비대위를 구성키로 했다. 여론은 인적청산의 칼자루를 쥔 지도부 편이라는 확신이 서 있다는 의미다.

서·최 의원도 쉽게 물러서지 않을 태세다. 서 의원은 이르면 9일 인 위원장이 월권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직무정지가처분'을 신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당원들을 협박하고, 각종 우호적인 당내 기구를 동원해 여론몰이하면서 정치적 의도를 관철하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치적 싸움의 최종 종착역은 법의 판단"이라며 "탈당을 강요하는 사람들 모두 처벌 대상이고 인 비대위원장, 정우택 원내대표 모두 고발대상"이라며 법적 대응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최 의원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의 결과가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탈당을 종용하는 것은 원칙에 맞지 않는다며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친박계 및 중도파 정치인들과 전국 각지의 새누리당 지지자들이 '인명진식 개혁작업'을 지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강경파 인사들이 계속 버티기는 힘들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여기에 바른정당과의 '선명성' 경쟁에서 밀리면 대규모 이탈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위기감도 인 위원장에게 더 우호적이라는 분석이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