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전문가 최종희 소장, 박근혜 대통령 어법 분석 "그럴듯해 보이면 그대로 흡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근혜 언어전문가 분석. 사진=연합뉴스

한국어 전문가 '언어와생각 연구소' 최종희 소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어법에 대해 분석해 눈길을 끈다.

3일 방송된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 전망대'에는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의 말을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하던 최 소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어법에 대해 "유난히 박 대통령의 어법이 괴상망측했다"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최 소장은 박 대통령 화법의 가장 큰 특징에 대해 "진실과는 거리가 먼 말들"이라면서 "진실과 거리를 둔 말을 언어성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정치가들이 언어성형을 하기는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경우에는 정도가 심하고 양이 많고 반복되고 습관적이라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럴듯해 보이면 그걸 그대로 흡수하려는 경향이 심하다"며 "그러다 보니 솔선수범 뜻을 정확히 몰라 '솔선을 수범하다'라고 말하고 '생각하다'라는 말을 '생각을 하고서는', '생각을 하고 나설랑' 등으로 길게 늘인다"고 설명했다.

최 소장은 지난 1일 갑작스럽게 진행된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한 발언도 언급했다. 그는 한 마디로 "의사소통의 기본이 갖춰지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며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그날 저는 정상적으로 이 참사, 이 사건이 이런 게 터졌다 하는 것을 보고 받으면서 계속 그것을 체크하고 있었어요"라고 말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최 소장은 "상대방을 쉽게 이해시키고 설득하려는 의도보다 일방적으로 자기 말을 꾸려내기 급급해 상대방이 듣기에 핵심을 호도하고 전달력이 떨어지는 언어를 구사한다"고 평했다.
 
마지막으로 "청와대에 머무르는 것 자체가 그 분에게는 비극적이었다"면서 "수평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 연습, 훈련 과정이 생략되다 보니까 일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토의나 토론 같은 것을 할 수가 없다. 그런 것을 오히려 일찍 깨달은 분이 육영수 여사다. 그래서 '청와대에만 갇혀 지내면 바깥 생활, 언어를 익힐 기회가 없구나'해서 그 분이 틀어준 게 TV 드라마"라고 말했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