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보수신당 원내대표 주호영 의원, 세월호 참사 교통사고에 비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개혁보수신당 공동창당추진위원장인 주호영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보수신당 제1차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개혁보수신당(가칭)은 27일 초대 원내대표에 영남권 4선(選) 주호영 의원, 정책위의장에 수도권 3선 이종구 의원을 각각 합의 추대했다.

신당 창당 공동 추진위원장인 주 원내대표는 판사 출신(사시 24회)으로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소속으로 초선 당선된 후 18대 국회에서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낸 뒤 이명박 정부 특임장관, 여의도연구소장 등을 지냈다.

또 지난 19대 국회에서 대구시당 위원장, 국회 정치개혁특위 위원장, 당 정책위의장, 국회 정보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20대 총선에서 공천 탈락했으나 무소속 출마해 당선된 후 복당했다.

주 의원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를 교통사고에 비유해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당시 주 의원은 "우리의 기본 입장은 이것(세월호 참사)은 교통사고"라며 "기본적인 법체계에 의하면 선박회사를 상대로, 선주를 상대로 소송을 해서 판결을 받으면 강제집행을 해야 되는데, 많은 사람이 희생이 되고 특수한 케이스니까 재판 절차를 특별히 좀 간소히 하자, 그리고 청해진해운이나 선주측에 재산이 없을 수 있으니 국가가 일단 전액을 대납을 해주고 국가가 나중에 절차를 겪어서 받자는 이런 설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만 해도 일반 사고에 비해 특별한 특례를 규정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