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별 특성화학과] 장학 혜택은 기본…고시 준비·취업 보장 학과 눈에 띄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학 보고 학과 고르는 추세에서 전공을 우선시하는 대입 지원 경향으로 변화가 일고 있다. 전공의 시대가 도래한 셈이다. 이런 흐름에 맞춰 대학 역시 수 년 전부터 상품성을 갖춘 특성화학과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들 학과의 공통점은 파격적인 장학 혜택과 졸업 후 밝은 전망이다. 인문계열은 고시(공무원 시험) 준비형 학과들이, 자연계열은 취업보장형 학과들이 눈에 띈다.

고시·회계사 목표 교육과정서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까지
맞춤형 전문인재 양성 '주목'
진로·적성 맞는 학과 선택을

■한양대:다이아몬드세븐학과


한양대는 인문계열의 정책학과·행정학과·파이낸스경영학과, 자연계열의 융합전자공학부·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에너지공학과·미래자동차공학과를 다이아몬드세븐학과라 부른다. 인문계열 쪽은 수시의 경우 전형별 상위 50위 이내 학생과 정시 합격자 전원에 대해 수업료가 전액 면제된다. 자연계열 쪽은 수시와 정시 합격자 전원에 대해 4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자연계열의 경우 취업연계형 학과들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에서 장학금 50%를 지급하는 형태다. 2009년 신설된 파이낸스경영학과는 정시에서 자연계열에 대해서도 문을 열어놓고 있다. 정책학과와 행정학과가 고시준비형이라면 파이낸스경영학과는 금융전문가 양성이 목표다.

■성균관대:글로벌경영학과 등 6개 학과

성균관대의 특성화학과는 인문계열에선 글로벌경영학과·글로벌경제학과·글로벌리더학부, 자연계열에선 반도체시스템공학과·소프트웨어학과·글로벌바이오메디컬엔지니어링학과 등이다. 글로벌경영학과와 글로벌경제학과는 4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학기당 연구비로 1인 100만 원씩 지급한다. 미국 인디애나주립대·버밍엄대·오하이오대학과 공동학위제를 운영 중이다. 글로벌리더학부는 고시준비형 학과로서 입학 성적 우수자에 한해 장학금이 지급된다. 자연계열 쪽은 입학자 전원에게 4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특히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연간 학업장려금 1000만 원을 별도로 지원한다.

■한국외대:LD학부/LT학부

한국외대엔 국제외교관을 배출하는 LD학부와 글로벌통상전문가를 양성하는 LT학부가 있다. 100% 원어 강의로 진행된다. 해외 교환 학생, 해외 기업 인턴 등을 통해 글로벌 지식을 쌓도록 한다. 입학 성적에 따라 전액 혹은 반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통·번역대학원이나 국제지역대학원 진학 때 입학시험을 면제하고 2년 전액 장학금의 혜택도 부여된다.

■인천대:동북아국제통상학부

1997년에 설립된 인천대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신입생 전원에게 4년 전액 장학금과 4년 동안 기숙사를 제공한다. 미국 통상·중국 통상·러시아 통상·일본 통상 중 하나의 전공을 선택하는 식이다. 전공별로 해당 국가로 1년간 유학을 다녀오게 된다. 물론 해외 대학의 등록금은 전액 지원된다. 가령, 러시아 통상을 선택한 학생은 모스크바국립대학으로, 미국 통상은 아칸소주립대학·캘리포니아주립대학·알래스카주립대학 등으로 간다.

■동아대:석당인재학부

동아대 석당인재학부는 로스쿨·국가 고시·공인회계사 등 트랙별 목표지향적인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다. 트랙별로 전문화된 지도교수 체제 하에 전용 학습공간이 제공된다. 일정 기준 충족 시 입학생 전원 4년 전액의 장학 혜택이 주어진다. 연간 교재비로 1인 240만 원이 지원된다. 4년간 기숙사도 무료로 제공된다. 졸업 후 로스쿨 진학, 행정고시를 통한 고위공무원, 공인회계사, 금융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영남대:천마인재학부/그린에너지연합전공

2009년 신설된 영남대 천마인재학부는 로스쿨·행정고시·공인회계사 등 3개 트랙이 있다. 1학년 2학기부터 하나의 트랙을 선택하게 된다. 기준 성적을 충족하는 입학생 전원에게 4년 전액 장학금과 학기당 교재비가120만 원 지급된다. 단기 해외 어학연수(1회)를 지원하며 지정좌석제와 기숙사 우선 선발 기회도 부여한다. 자연계열의 그린에너지연합전공은 물리학과·신소재공학부·화학공학부·기계공학부의 융복합 과정으로 지원학부의 전공과 그린에너지연합전공의 복수학위를 받게 된다. 정시에서 국·수·영·탐의 등급 합이 10이내인 경우 4년 전액 장학금을 받게 된다.

■인하대:아태물류학부

인하대 아태물류학부는 실용적 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지닌 글로벌 물류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해 2004년에 설립된 학과다. 체계상 물류학 단일전공으로 되어 있으나, 물류경영, 국제물류, 물류정책·경제, 물류시스템, 물류정보 등 5개 영역에서 다양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4년간 등록금이 전액지원되고 물류전문대학원 석박사 과정 진학시 수업료가 지원된다.

■성신여대:글로벌의과학과

성신여대의 글로벌의과학과는 국내에서 최초로 복수학위제도를 통해 국제의과대학인 미국 AUA의과대학의 본과과정에 무시험 연계진학되는 학과다. 미국 의사가 될수 있는 국내 유일 학과다. 졸업 후 기초의과학사 학위를 취득한 뒤 국제의학대학의 의학사를 취득함으로써 국내와 해외에서 2개의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1·2학년 과정은 기초자연과학 중심학습, 3·4학년 과정은 기초의과학 중심학습으로 구성된다.

부일에듀 오태환 대표는 "올해 처음 도입한 프라임사업으로 인해 선도대학으로 지정받은 전국 21개 대학의 프라임학과들 역시 유망한 특성화학과로 꼽힌다"면서 "그러나 단지 장학 혜택이 풍부하다는 이유로 특성화학과를 선택하지 말고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어울리는 전공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참조하는 정도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임태섭·송지연 기자 edu@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