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표결 D데이] 찬반 갈피 못 잡는 與 PK 정치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뒤 기자회견을 가졌다. 연합뉴스

"기표소에 들어가서야 결정할 수 있을 것 같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처리를 목전에 둔 새누리당 부산·울산·경남(PK) 정치권 인사들의 공통된 입장이다.

탄핵 후폭풍 예측 난제 '입장' 유보
당원 의견 등 여론·민심 읽기 부심


탄핵안 찬성에 적극적인 민주당 의원들과 달리 새누리당 PK 의원들은 투표일 하루 전까지 찬반(贊反) 입장을 섣불리 정하지 못하고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2~3명의 확실한 찬반론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새누리당 PK 의원들은 탄핵안 처리가 몰고 올 후폭풍을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해 입장 정리를 유보하고 있는 것이다. 당원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한 의원들도 있다.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김무성 의원은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집권 여당의 대표를 지낸 사람으로서 정신적으로 큰 부담을 가졌던 것도 사실"이라면서 "마음속으로 정말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었지만, 국민께서 탄핵은 올바른 선택이고,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고 하시는 만큼 사심 없이 국민의 뜻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탄핵안 처리 후 그도 '공동책임론'에 휩싸일 수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경태 의원은 최근 당원들에게 탄핵안 처리에 대한 입장을 직접 물어보기도 했다. 그는 "일반 여론과 달리 탄핵안 처리에 반대하는 당원들이 생각보다 많았다"며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인 김도읍 의원도 개인적 소신과 지역 여론, 일반 민심 사이에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대부분의 PK 의원들의 입장도 마찬가지다. 탄핵 찬성파나 반대파 모두 공개적인 입장 표명을 꺼린다. 부산 정치권의 모 인사는 "앞으로 여론이 어떻게 바뀔지 몰라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며 "내년 대선과 2018년 지방선거, 2020년 총선 등 '3대 빅 이벤트' 과정에서 민심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지금은 찬성 여론이 높지만 정반대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다. 여기에 서울·수도권과 다른 PK지역의 '보수정서'도 섣부른 판단을 가로막는 요인이다. 권기택 기자 kt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