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표결 D데이] 각 정파 막바지 전열 정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친박 "표 흔들기" 비박 "이탈 막기" 야 "대오 다지기"

새누리당 이정현(맨 오른쪽)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이라는 운명의 날을 맞은 여야 각 정파는 극도의 긴장감 속에 막바지 전열 정비에 나섰다.

새누리당 주류는 반대표 결속과 아직 결정을 주저하는 부동표 설득을 주력하며 막판 반전을 노렸고, 야권은 의원직 총사퇴 카드까지 꺼내며 가결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데 총력전을 펼쳤다.

새누리 지도부·중진의원들
중립·초선의원에 전화 설득

비주류, '세월호 논란'에도
표결 동참 방침 거듭 확인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총사퇴 배수진, 밤샘 농성

■쪼개진 여당 제각각 표 단속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는 반대표 결집을 위한 물밑 설득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당 지도부와 중진 의원들이 주도적으로 나서 흔들리는 중립 성향 또는 초선 의원들을 상대로 직접 전화를 걸어 반대표 행사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정현 대표는 8일 최고위원 간담회에서 야당이 탄핵 사유로 포함키로 한 '세월호 7시간'이나 사건의 발단이 됐던 태블릿PC의 실체에 대해 의혹을 던지는 한편 '4월 퇴진·6월 대선'을 다시 거론하면서 표심에 마지막까지 영향을 미치려고 안간힘을 쏟았다.

탄핵안 가부(可否)의 캐스팅 보트를 쥔 새누리당 비주류는 막판 찬성표가 이탈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이날 야당에서 '세월호 7시간'을 탄핵안에 포함하기로 확정한 사실 때문에 당내 중도 성향 의원들이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을 우려하며 찬성표 숫자 확인을 거듭하고 있다.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세월호 7시간' 대목은 제외돼야 한다는 요구를 야당이 수용하지 않더라도 탄핵안 표결에 동참해 찬성표를 던진다는 방침을 원칙적으로 재확인했다. 비상시국위원회 측은 "아무런 흐트러짐 없이 탄핵안 표결에 동참할 것이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새누리당 나경원(오른쪽부터), 유승민 의원 등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진석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민주당, 의원직 총사퇴 배수진

더불어민주당은 탄핵안 부결 시 '의원직 총사퇴'라는 배수진을 쳤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이 같이 결정하고, 121명 소속 의원 전원의 '사퇴 결의서'를 받았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역사에 큰 분기점에서 우리가 모든 것을 걸고 싸운다는 결의를 다지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우리 사회의 근본적 적폐를 청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국민의 생각"이라며 "그 첫걸음이 탄핵이다. 탄핵만이 유일한 국정 정상화 방안"이라고 탄핵안 가결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탄핵안에 담긴 '세월호 7시간' 부분을 제외해달라는 새누리당 비주류의 요구를 거절하는 등 강공을 펼쳤다. 어차피 촛불 민심에 비주류는 따라올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 깔린 전략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의 탄핵 동참을 압박했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다수인 초·재선 의원이 오히려 눈치를 보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며 탄핵안 찬성에 망설이는 초·재선 의원들을 겨냥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지난 5일부터 국회 로텐더홀에서 진행되고 있는 '100시간 릴레이 탄핵버스터'를 계속 진행하면서 9일 본회의 전까지 밤샘농성을 이어가며 탄핵 가결 의지를 다졌다.

■국민의당, 촛불집회·철야농성

국민의당도 탄핵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촛불집회와 철야 농성 등을 이어가며 결의를 다졌다. 국민의당은 이날 의총에서 탄핵안 부결 시 의원 38명 전원 사퇴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사퇴서에 서명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전설적인 뉴욕 양키스 포수 요기 베라의 명언을 인용하면서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국민의 뜻이 간절한 만큼 우리는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저녁에는 국회 본청 앞에서 탄핵 촉구 촛불집회와 비상시국 토론회를 갖고 탄핵 표결에 대비한 의원 철야 농성을 이어갔다. 국민의당은 또 일부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당이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세월호 7시간'을 빼자고 요구하고 탄핵 표결 시 '인증샷' 촬영에도 반대했다는 주장이 나온 데 대해 "조직적 음해"라며 적극 해명했다. 박석호·전창훈·김종우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