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꽃 장식 '궁중채화' 복원합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양산 '채화 박물관' 내달 개관

국내 최초의 '한국채화 박물관'이 내년 1월 양산에 문을 연다.

궁중채화를 복원·전시·계승할 '한국채화 박물관'이 내년 1월 양산에서 문을 연다. 채화 박물관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궁중채화는 조선시대 궁중 연회 때 사용되던 가짜 꽃(가화)이다.

(재)수로문화재단은 내년 1월 양산시 매곡동 동부산컨트리클럽 입구 4300㎡ 부지에 건립 중인 한국채화 박물관을 개관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지하 1층, 지상 1층 연면적 460㎡ 규모의 박물관에는 궁궐을 복원한 내진연실과 외진연실, 도구전시설 등 전시공간과 채화 작업실이 들어선다.

전시실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 124호인 황수로 채화장이 그동안 복원하고, 재현한 각종 궁중채화 작품과 관련 자료들이 전시된다.

박물관은 궁중의 장엄 예술을 복원하고, 문화유산을 후대에 전승하기 위해 전통 한옥(궁궐)으로 건립됐다. 특히 박물관 건립에 중요 무형문화재 제 74호인 조재량 대목장을 비롯해 중요무형문화재 제 17호인 이종환 창호장, 단청장인 중요무형문화재 제 48호인 동원스님이 참여했다.

재단은 또 내년 1월 박물관이 준공되면 박물관 인근에 연면적 500㎡ 규모의 궁중채화 전수관 건립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국채화 박물관과 전수관 건립은 황 채화장의 사비 등 100억 원이 투입된다. 황 채화장은 "내년 1월 개관하는 채화 박물관은 전 세계에 하나뿐인 박물관으로, 양산은 물론 우리나라에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글·사진=김태권 기자 ktg660@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