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4월 퇴진 무관, 9일 탄핵"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남구 문현교차로를 가득 메운 시민들이 3일 오후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집회를 갖고 있다. 서면 중앙대로에서 열린 '5차 부산 시국대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중앙대로와 전포로 방향 2개의 행렬로 나누어 문현교차로까지 거리행진을 펼쳤다. 김병집 기자 bjk@

주말 232만 개로 더 커진 '촛불'이 불투명했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처리 전망을 가결 쪽으로 밀어올렸다.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 의원들은 4일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문제와 관련, "여야 합의를 보지 못하면 박 대통령 입장 표명과 상관없이 오는 9일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키로 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여야 합의 불발 땐 표결"
성난 민심에 입장 선회
주말 232만 촛불 운집
'좌고우면' 야권도 불똥


비박계를 주축으로 하는 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론을 내렸다. 간사인 황영철 의원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마지막까지도 최선을 다해 여야 합의가 이뤄지길 진심으로 바라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엔 9일 표결에 참여한다"면서 "탄핵 가결 정족수는 충분히 채울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비박계는 박 대통령의 '4월 퇴진' 입장 표명 시 탄핵안 처리에 반대한다는 입장이었는데, 전날 촛불집회 이후 상황이 급변한 것이다.

3일 촛불집회에서는 탄핵안 처리에 미적대는 여야 정치권에 대한 성토로 들끓었다. 민심의 요구는 박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인데, 여야 정치권이 정치적 셈법 때문에 이를 외면하고 있다는 경고장이다.

1차 타깃은 '4월 퇴진'을 당론으로 채택, 사실상 탄핵안 거부로 방향을 잡은 새누리당이었다.

촛불집회를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지난 3일 서울 광화문 집회에 앞서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3000명이 참여한 이날 집회에서 참석자들 일부는 새누리당 당사에 달걀을 던지며 "새누리당 해체"를 외치기도 했다.

부산, 경남, 대구 등 새누리당 시·도당에도 이날 촛불 집회 참가자들이 몰려가 항의 시위를 벌였다.

탄핵안을 두고 우왕좌왕했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도 촛불의 비판을 피해가지 못했다.

이날 광주 집회에 참여한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무대 위 발언을 제지당했고, 대구를 찾은 안철수 전 상임대표는 일부 시민으로부터 "안철수 빠져라"는 야유를 들었다.

역대 최대 인원이 참여한 부산의 촛불집회에서도 정치권에 성난 민심이 그대로 표출됐다. 이날 오후 6시 서면 쥬디스태화 앞 중앙대로에서 열린 5차 시국대회에는 사상 최대인 20만 명(주최 측 추산)의 시민들이 모여 문현교차로까지 거리를 행진했다.

주최 측은 "3일 집회는 즉각 퇴진만이 시민들의 명령이라는 사실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양미숙 사무처장은 "여야가 민심에 계속 기름을 붓는다면, 그 결과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전창훈·박세익·김경희·민소영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