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만 촛불에 마음 굳힌 야권 "반드시 탄핵"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4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국민포럼 창립식 및 비상시국강연에서 물을 마시며 목을 축이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 232만 개의 '촛불'을 지켜본 야권이 4일 "촛불 민심은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이라며 오는 9일에는 반드시 탄핵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야당·무소속의 (탄핵 찬성)172표는 어디 안 간다"며 "탄핵이 부결되면 천만 촛불을 들고 나올 텐데 (새누리당은) 자신 있으면 부결시켜 보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절차 미적대던 야 3당
시민 분노 확산에 화들짝"

지난 1일 탄핵안 발의를 무산시킨 국민의당도 강경 일변도였다. 1일 탄핵안 발의가 무산된 이후 문자메시지를 3만 통 가량 받았다고 밝힌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아예 휴대전화 번호를 바꿔야했다. 고연호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9일 탄핵을 앞두고 새누리당이 궤변을 늘어놓거나 촛불 민심을 거슬러 역사의 죄인이 돼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 역시 "국회는 좌고우면 말고 '즉각 탄핵'을 요구하는 민심에 9일 탄핵으로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탄핵안 표결이 'D-4일'로 다가오면서 야권 대선주자들도 탄핵안 가결에 팔을 걷고 나섰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남은 기간 전력투구를 하기 위해 이번 주말 이후 일정을 백지로 비워둔 채 행보를 고심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 역시 남은 기간 탄핵안 가결을 위한 야 3당 공조와 비박계의 동참을 호소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4일 "국민의당은 탄핵안 발의가 목적이 아니라 통과돼야 한다는 책임감이 강했는데, 민주당 대표가 명예로운 퇴진 카드로 뒷거래했다"며 탄핵안 혼선의 책임을 민주당으로 돌려 또 다른 논란을 예고했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