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어느 당이든 박 대통령 탄핵 반대시 국민심판 받게 될 것"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원순.사진=포커스뉴스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담화 이후 탄핵을 놓고 정치권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국회의 조속한 탄핵 결의를 촉구했다.
 
박 시장은 2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어느 정파든 국민 뜻을 거스르고 탄핵 결의가 안 되는 상황에 놓이거나 이에 반대하면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며 "촛불 민심이 여의도로 향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3차 대국민담화에서 자신의 퇴진 관련 사안을 국회에 넘긴 바 있다. 이후 새누리당 비박계의 표결 불투명으로 인해 야권은 당초 2일에서 9일로 탄핵 소추안 표결을 늦췄다가 5일 본회의를 열어 탄핵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박 시장은 "지금 정치권이 대통령의 의도에 말려들고 있다고 본다, 새누리당 비박 그룹은 눈치를 보게 됐고, 야당 역시 공조가 일시적으로 흔들렸다"면서도 "즉각 탄핵을 결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매주 토요일마다 100만명이 나와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고, 현 대통령은 이미 내치든 외치든 직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불가능해졌다”며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이 정치 안정을 위해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퇴진 로드맵을 국회에 맡긴 박 대통령의 3차 담화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탄핵 절차를 밟기로 하니까 갑자기 새로운 제안을 한 것”이라며 “본인이 결단해야 할 거취를 국회에 던지고 시간을 벌겠다는 뜻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이재명 성남시장을 두고는 “이 시장은 워낙 국민들이 듣고 싶어하는 말을 아주 단순하고 명쾌하게 하는 면에서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분”이라며 “(박 대통령) 퇴진 이후에는 (국민들이)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리더십을 찾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상록 기자 srkim@

<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