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교단자료개발위원장 양정현 교수 "국정교과서 논쟁 보수-진보 싸움 아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정교과서를 둘러싼 논쟁은 보수와 진보 간 진영 논리 싸움이 아니다. 교육부와 역사학계의 역사 인식 차다."

지난달 30일 부산시교육청의 교단지원자료 개발위원회 위원장으로 추대된 부산대 양정현 교수(역사교육)의 일성이다. 진영을 떠나 하나의 시선으로 역사를 교육하려는 국정화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는 게 역사학계의 한결같은 목소리라는 것. 교단지원자료 개발위원회는 국정화 작업을 강행 중인 교육부와 청와대에 맞서 부산시교육청이 보조 교재를 제작하기 위해 결성된 일종의 태스크포스(TF)다. 다음은 일문일답.

"교육부-학계 인식의 차
현장검토본 서술 편향적
2월까지 보조교재 마련"

-지난달 28일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이 공개됐다.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왜 문제인가.

"국정화는 유신 체제로 회귀하는 퇴행적인 역사 교육 접근법이다. 전 세계적으로 국정교과서를 채택한 나라는 소수다. 역사는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게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나라가 역사교과서 제작 시스템을 검·인정제에서 자유발행제로 바꿔 가는 이유가 그래서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상당수가 그렇다. 국정교과서 쓰는 대표적인 나라가 북한이다. 국정화 반대하면 일부에서 종북 꼬리표를 붙이는데 국정화 찬성이야말로 종북 아니냐."

-교육부는 현행 검정제 대안으로 국정화를 추진했다. 편향성이 문제라고 주장한다.

"현행 교과서는 교육부에서 검정한 교과서다. 그런데도 황교안 국무총리는 지난해 11월 '현행 검정 발행제도는 실패'라며 국정화를 들고 나왔다. 당시 황 총리의 발언이 회자됐다. 고등학교 99.9%가 편향적 교과서를 선택했다는 지적이었다. 그러면서 다양성을 상실했다고 덧붙였다. 말이 앞뒤가 안 맞는다. 국정화 작업에서 불순한 정치 의도가 읽힌다. 역사 인식을 독점하려는 뜻이다. 검정제만 꼼꼼히 운용해도 된다."

-향후 일정은 어떻게 되나

"현장검토본은 내용상, 구성상 문제가 많다. 역사 서술은 편향적이다. 친일 미화라든지, 건국절 수용이라든지, 박정희 정권의 공을 많이 기술한 게 단적인 예다. 구성도 가독성이 떨어지고 나열식이다. 전문용어도 자주 등장한다. 학생의 역사 흥미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크다는 게 개발위원들의 대체적인 평이다. 국정화 강행 때 당장 내년 신학기부터 적용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보조교재 마련에 주력할 방침이다. 현대사와 일제 강점기부터 분석한다. 늦어도 내년 2월 말까지는 성과물을 만들 계획이다. 개발위원을 중학교와 고등학교 팀으로 나눠 작업을 추진한다."



한편 교육부 이영 차관은 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전국 시·도교육청은 교육 중립성을 위반한 보조교재를 학교 현장에서 즉시 회수하고, 위법한 대체 교과서 개발을 즉각 중단하라"며 "시정 명령과 특정 감사를 통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임태섭·송지연 기자 edu@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