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총장, 김기춘에 '임명 로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대학교 전호환 총장이 정부로부터 총장 임명을 받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 지지 사실을 알리며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정치권에 광범위한 로비를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앞서 1일 한 언론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자택에서 나온 쓰레기봉투에서 '부산대 총장 후보자 임명 당위성'이라는 제목의 문건 일부가 발견됐다고 보도해 정권 실세에 대한 '비선 로비' 의혹이 일고 있다. 당시 김 전 실장은 비서실장 직을 그만둔 상태였다.

"박근혜 정부 출범에 기여"  
김 전 실장 자택 문건 발견  
총장 지명 비선 개입 의혹

더욱이 문건 내용 중에는 전 총장이 '박근혜 대선 후보를 지지'했고, 박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부산지역 교수 700여 명의 지지 서명을 지원해 현 정부 출범에 기여'했다고 기재돼 있다. 문건을 확인한 김 전 실장이 이 사실을 바탕으로 청와대와 교육부에 영향력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된다.

모두 8장인 문건에는 2012년 8월 시작된 부산대 교수들의 총장 간선제 반대 농성 일정과 2015년 8월 고현철 교수의 투신, 총장 선출 당시 전호환 교수의 지지율, 연구 성과 등이 소상히 기재돼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마지막 부분에는 '박근혜 대선후보 지지 단체인 포럼부산비전 정책위원 분과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등 박근혜 현 정부 출범에 기여'했다는 부분과 함께 '현 정부의 국정철학과 대학 정책 추진에 적극 동참하고 있음'으로 적시돼 있다.

이 문건에 대해 전 총장은 1일 "지난해 11월 17일 당선된 이후 임명이 늦어지자 대학 홍보실을 중심으로 우리가 직접 작성한 문서"라며 "정치권에 줄을 대는 로비 차원이 아니라 총장 임명의 당위성을 알려 어떻게든 이른 시간 내에 학교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최선의 노력이었다"고 해명했다.

부산대 측은 또 김 전 실장뿐만 아니라 청와대와 교육부, 여야 국회의원들에게도 이 문건을 보냈다고 밝혔다. 전 총장은 또 이미 청와대 비서실장 직에서 퇴임한 김 전 실장에게까지 문건을 팩스로 보낸 이유에 대해서는 "어떤 동아줄이 우리를 도와줄 수 있는지 모르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거기까지 팩스를 보냈다"고 해명했다.

실제로 김 전 실장의 자택에서 발견된 문건에는 전 총장이 임명 직전까지 센터장으로 있었던 조선해양플랜트글로벌핵심연구센터의 팩스 번호가 발신지로 찍혀 있다.

 김경희·민소영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