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투명한 '탄핵'에 흔들리는 야권 공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왼쪽) 대표와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비공개 회동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야권의 탄핵 단일대오가 박근혜 대통령의 '4월 사퇴' 변수에 심한 파열음을 내고 있다.

이르면 2일 탄핵안 처리로 내달리는 듯했던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1일 하루 종일 불협화음을 냈다.

秋, 김무성과 돌발 회동
당내외서 "경솔하다" 질타
국민의당  입장 번복 눈총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의 단독 회동에서 박 대통령의 1월말 사퇴론을 꺼내 당 안팎의 비판을 받았다.

추 대표는 회동 직후 "대통령의 사퇴는 늦어도 1월 말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혀 4월 사퇴를 제시했다는 김 전 대표와 퇴임 시기 협상에 들어간 듯한 뉘앙스를 풍겼다.

그러자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탄핵을 그렇게 주장하던 추 대표가 도대체 왜 이렇게 나가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난했다.

탄핵 공조에 난기류가 형성되면서 야3당 대표가 이날 오후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았지만 이번에는 박 위원장이 논란을 일으켰다. 추 대표와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어제 합의한 대로 오늘 탄핵안을 발의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박 위원장은 "그런 약속은 없었다"고 다른 말을 했다.

국민의당은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를 설득해 탄핵안 가결 가능성을 높인 뒤 오는 9일 탄핵안을 처리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후 시민들의 항의전화가 쏟아지자 국민의당은 급히 의원총회를 열어 5일 별도의 본회의를 열어 탄핵안을 처리하자는 '당론'을 정해 민주당과 정의당에 제안했지만 반응은 싸늘했다.

이처럼 탄핵을 둘러싼 야권 공조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고 새누리당 비박계는 이미 퇴임 시기 협상 쪽으로 급격히 돌아서고 있어 정치권 일각에서는 9일 탄핵안 처리도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