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박 대통령, 이제 퇴진 시한에 명확한 입장 내놓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야3당이 탄핵 공조에 균열을 보이며 탄핵 일정 합의에 실패해 '탄핵안 2일 표결'이 무산됐다. 반면 새누리당은 '내년 4월 퇴진-6월 대선'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도 대통령 탄핵과 퇴진을 둘러싼 정치권의 혼선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여야는 탄핵안 조기 처리가 무산된 이상 여당이 내놓은 '내년 4월 퇴진-6월 대선'안을 통한 박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해 주기 바란다. 어차피 국회 의석 구조상 새누리당 의원이 동참하지 않으면 야3당만으로는 탄핵소추안 의결이 불가능하다. 야당은 무조건 탄핵만 고집하다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부결될 경우 그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가. 새누리당 비박계가 '내년 4월 퇴진-6월 대선'안을 수용하면서도 박 대통령이 퇴임 시점을 사전에 명시적으로 약속하지 않으면 탄핵에 참여한다는 방침이기 때문에 9일 탄핵안 표결을 해도 늦지 않다. 탄핵 추진과 대통령 조기 퇴진 협의를 병행하는 것이 현실적임을 야당은 인정할 필요가 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퇴진 시기에 대해 여전히 '여야가 합의하면 따를 것'이라는 추상적 입장만 내놓고 있다. 하지만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하기만을 기다릴 것이 아니다. 박 대통령이 먼저 퇴진 의사와 시한을 명확히 밝힐 필요가 있다. 그와 함께 국회 추천 책임총리에게 전권을 위임하는 등의 퇴진 때까지 국정 운영 방안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 박 대통령은 3차 담화에서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면서도 '임기 단축' '법 절차' 등 애매한 표현으로 비판을 자초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이 진심으로 임기 전 퇴진을 결심했다면 구체적 퇴진 일정을 내놓지 못할 이유가 없다.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는 진정성을 가지고 국민에게 호소할 때에만 국민을 납득시킬 수 있다.

오는 3일에는 또다시 100만 명에 이르는 국민이 참가하는 제6차 촛불집회가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린다. 정치권은 언제까지 국민을 거리로 내몰 것인가. 또 언제까지 정치적 유불리나 정치공학적 전략만 셈하고 있을 것인가. 해법을 내놓고 국민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정치의 책무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