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자선 아파트' 일방 매각에 신도들 반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4일 부산 해운대구 중동 천주교 자선아파트 모습. 이 아파트 부지를 부산교구청이 매각하면서 인근 해운대성당 신도들이 반발하고 있다. 강선배 기자 ksun@

부산 해운대구 중동 천주교 자선 아파트(이하 천주교 아파트) 부지에 주상복합아파트가 들어서는 것을 두고 인근 성당 신자들이 교구청의 부지 매각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보수적인 천주교의 특성상 하위 기관 성격인 성당에서 교구청을 상대로 반발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천주교 부산교구청은 올 9월 7일 1564㎡ 면적의 천주교 아파트 부지(해운대구 중동2로 24번길 22-5)를 ㈜CNT개발에 매각했다. 현재 부지에는 2층짜리 아파트 1개 동에 주민 35가구가 살고 있다. 천주교 아파트는 교구청이 1963년 피난민, 소외계층의 복지를 위해 '오스트리아 부인회'의 봉헌금을 지원받아 지어졌다.

반대 집회 열며 철회 요구
"상의해 결정했어야"  
부산교구청, 취소 불가 입장


부산교구청은 아파트에 입주한 35세대의 개별 동의를 얻어 보상액을 지급하기로 하고 최근 해당 아파트 부지를 매각했다. 매각 부지에는 40층 규모의 주상복합아파트 2개 동이 세워진다. 지난 4일 이같은 내용의 주상복합아파트 건축심의가 부산시를 통과했다.

그러나 부산교구청이 해당 부지를 매각한 사실이 알려지자 인근의 해운대성당 신자들은 부지 매각 취소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을 벌이고 있다. 신자 140여 명은 부산교구청이 있는 부산 수영구 남천동 남천성당 앞에서 지난 20일, 21일 아침 '부지 매각 반대' 집회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 20일에는 황철수 부산교구장을 만나 억울함을 호소하고 간담회를 열어 교구장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일부 신자들은 과거 천주교 아파트 건설 당시 해운대성당 신자들이 헌금을 내고 노력 봉사를 했다며 교구청이 성당과 사전에 상의를 해 매각 여부를 결정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부지에 고층 아파트가 들어오게 되면 공사 과정에서 지반 약화로 오래된 해운대성당 붕괴 위험이 있고 부지 매각이 천주교 아파트 건립 초기 취지에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해운대성당 신자 김 모(45) 씨는 "주상복합아파트 건립은 맞지 않고, 부동산업자만 배불려 주는 꼴이다"고 말했다.

교구청은 해당 부지 매각 취소는 현 상태에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교구청 관계자는 "해운대성당 부지와 해당 부지는 부산교구청 소속의 땅이지만 별개의 부지다"며 "해운대성당이 입을 수 있는 여러 피해를 고려해 향후 성당과도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