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농단] 야당 "거국내각·대통합 코스프레로 국민 기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반발하는 野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김 내정자의 즉각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사진 왼쪽부터). 박희만 기자 phman@·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 지명에 이어 대통령 비서실장 임명 등 연쇄적인 '인적쇄신' 카드를 꺼내들며 '정면돌파'를 시도하자 야당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박 대통령은 '노무현의 남자'인 김병준 교수를 총리 후보로 내정한 데 이어 'DJ(김대중)의 남자'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을 비서실장으로 임명하는 '승부수'를 던졌지만 야당은 "의미 없다"며 차가운 반응이다.

靑, 잇단 인적 쇄신 카드
야 "의미 없다" 반응 싸늘
하야 요구 강경론 거세져


오히려 일부 의원들이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강경론이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3일 김병준 총리 내정자가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거국내각 구성 등을 주장한 데 대해 "'불통 대통령'께서 문자로 내려보낸 '불통 총리' 아니냐"며 "다 의미 없는 얘기"라고 평가절하 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잘못 가고 있는 것"이라며 "김 교수(총리 내정자)가 뭐라고 말하든 야당 입장은 변함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한광옥 비서실장 임명에 대해서도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에 전격 합류한 분으로 말 갈아타듯 당을 갈아타신 분"이라며 "이런 분을 얼굴마담 비서실장으로 내세운 것은 거국내각 코스프레에 이은 대통합 코스프레로 국민을 기만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인적쇄신을 '일방통행식 인사'로 받아들이면서 강경 기류가 강해졌다. 민주당 의원 31명은 이날 잇따라 공개성명을 통해 박 대통령의 조속한 퇴진을 촉구했다. 당내 의원 모임인 '더좋은 미래'와 '민주평화연대(민평연)' 소속 의원 27명은 이날 성명을 통해 "더는 박 대통령을 인정할 수 없고 국민과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4선의 이상민 안민석, 3선의 김현미, 재선의 홍익표 한정애, 초선의 소병훈 금태섭 의원 등 6명도 별도의 성명을 내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민주당 부산시당도 4일 해운대에서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 국민 보고대회'를 열고 5일에는 서면에서 국정농단 규탄 필리버스터와 거리행진 등을 펼치는 등 본격적인 여론전에 나설 예정이다.

국민의당도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박 대통령의 고집과 오기, 독선이 계속된다면 우리는 성난 민심과 함께 갈 수밖에 없다"며 하야 투쟁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국민이 박 대통령을 완전히 버리기 전에 모든 권력과 권한을 내려놓아 달라"면서 "이 상황은 대통령이 물러나지 않고서는 해결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