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산시 압수수색, 엘시티 비리 발본색원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운대에 건설 중인 초고층 주거복합단지인 엘시티를 둘러싼 정·관계 로비 수사가 중대한 국면을 맞았다. 부산지검 엘시티 수사팀은 3일 부산시청, 부산도시공사, 해운대구청, 해운대의회 등에 일제히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지난 7월 엘시티 비자금 의혹에 관한 수사를 시작한 이래 검찰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부산지검 동부지청으로부터 엘시티 수사를 넘겨받은 부산지검이 이번에는 관련 의혹을 말끔히 밝힐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실 엘시티의 비자금 조성과 정·관계 로비 의혹은 지역 사회에서 끊임없이 화제를 양산해 왔다. 시행사 대표 이영복 씨의 신출귀몰한 도피 행각에다 최근에는 모 방송사의 '천억 원과 함께 사라진 회장님-엘시티 비자금 미스터리' 특집 방송으로 세간의 이목이 더욱 집중되었다. 특히 검찰 수사에 진척이 보이지 않으면서 로비를 받은 정·관계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만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이런 가운데 도피 중인 시행사 대표 이 씨가 청와대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같은 친목회 회원이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엘시티 비리 사건은 전국적인 초대형 이슈로 증폭될 조짐이다. 엘시티 비리와 '최순실 게이트'가 결합하면 메가톤급 파장을 부를 것은 불문가지다. 시중에는 벌써 '그러면 그렇지'라거나 '이제 퍼즐이 맞춰졌다'는 분노와 탄식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을 수사 당국이 직시해 비리 세력의 발본색원에 나서야 한다.

이번 엘시티 시행사 비리 수사는 어찌 보면 단순하기 짝이 없다. 시민들이 이해할 수 없는 특혜가 왜 발생했는지만 제대로 밝혀내면 되기 때문이다. 청안건설을 비롯한 컨소시엄이 부산도시공사로부터 상업시설만 짓는다는 조건으로 해운대관광리조트 사업권을 따냈는데 어떻게 초고층 아파트를 건축할 수 있었는지, 교통영향평가와 환경영향평가는 왜 빠졌는지 규명하면 그만이다. 그러면 엘시티(LCT, Leader's City)라는 특혜의 바벨탑을 쌓은 정·관계 지도자가 누구인지 분명하게 드러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