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중립내각' 안착 위해 정치권 대승적 협조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가 어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무총리가 되면 헌법이 규정한 총리로서의 권한을 100% 행사하겠다"며 총리직 수락 의사를 밝혔다. 김 내정자는 자신은 경제·사회 등 내치(內治)를 맡으면서 개각을 포함해 모든 것을 국회 및 여야 정당과 협의할 것이라고도 했다. 또 대통령의 당적이 국정의 발목을 잡으면 총리로서 탈당을 건의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국정 운영에 대한 소신과 포부를 밝힘으로써 '책임총리'로서 제 길을 헤쳐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총리 등 일부 개각에 이어 어제 공석 중인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을 임명했다. 비서실장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이, 정무수석에는 허원제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각각 임명됐다. 야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은 자신의 스타일대로 '중립내각'을 구성하고 국면을 정면 돌파해 가겠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야당은 '불통 개각'이라며 총리 내정자에 대한 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한 상태다. 사실상 장외투쟁에 나서는 등 압박의 강도도 높이고 있다.

박 대통령의 평소 스타일로 봐서 '노무현 사람'과 '김대중 사람'을 각각 총리와 비서실장으로 발탁한 것은 사실상 정치적 '백기'를 든 것이나 다름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반발 강도가 세지고 여론이 호전되지 않는 것은 사람이 아닌 방법의 문제 탓이 크다. 중립내각을 말하면서도 야당과 한마디 상의도 없이 불쑥 인사권을 행사하니 국민적 공감을 얻지 못하는 건 당연하다. 대통령은 이제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해 진솔한 사과를 하고 정치권에 포괄적 협력을 요청하는 게 옳다고 본다.

야당도 하야니 탄핵이니 하면서 헌정질서를 흔들려는 태도는 버려야 한다. 국민들의 허탈감이나 분노를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하지는 못할 망정 악용해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것은 기회주의적 처사이다. 정세균 의장이 어제 국회 본회의 모두발언에서 "국회 본연의 책임과 역할에 충실하는 것이 상실감에 빠진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말한 것은 의미심장하다. 국정이 정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정치권의 냉철한 대처가 요구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