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욱 전 검찰총장 '혼외자 논란'으로 자진 사퇴한 배경? "감독은 靑, 주연은 조선일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은 JTBC '썰전' 방송화면.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2일 한겨레TV '김어준의 파파이스'에 출연해 후배 검사들에게 조언을 남겼다.

채 전 총장은 방송 말미 "검찰을 믿어달라. 검찰 후배들에게도 간절히 부탁한다. 검사들에게 쥐어있는 칼자루는 법을 우습게 알고 지멋대로 날뛰는 바로 그런 놈들을 죽이라고 국민들께서 빌려주신 것이다. 마지막 기회다, 최순실 사건 제대로 해라. 사랑한다"고 말해 언론의 관심을 모았다. 채 전 총장이 공개석상에 등장한 것은 3년 2개월 만이다.

채 전 총장은 지난 2013년 '혼외 아들' 논란에 휘말려 자진 사퇴했다.

당시 JTBC '썰전'에서는 채 전 총장의 사퇴 배경에 대해 "시나리오, 감독, 배우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지금은 국회의원이 된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은 당시 녹화에서 "감독은 청와대고 주연은 조선일보다. 법무부 장관은 조연이다. 깜짝 등장하는 카메오는 방일영 전 조선일보 회장이다"라고 말했다.

강용석 변호사 역시 "채동욱 검찰총장이 여러 경로를 통해 인사권자의 뜻을 확인한 것 같다"며 "청와대가 채 총장에 대한 신뢰를 보였다면 버텼을 것이다. 하지만 '사실규명이 우선이다'라는 태도는 사실상 그만 두라는 얘기다"라고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