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최순실 정국 깜짝 개각] 與 "대책회의 중인데 개각 발표라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일 새누리당 '지도부 및 중진의원 연석 간담회'에서 김무성 전 대표가 이정현 대표와 정병국 의원이 언쟁을 벌이자 퇴장하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박근혜 대통령이 개각을 단행한 2일 새누리당은 하루 종일 어수선한 모습이었다.

'최순실 사태'에 따른 난국 타개를 위해 이날 오전 열린 '대표·최고위원·중진 연석 간담회'는 처음부터 지도부 사퇴론을 둘러싼 설전이 벌어지는 등 난장판이 됐다.

비박 "꼬인 정국 더 꼬아" 불만
개각 환영 친박과 '내분' 악화


특히 이례적으로 회의를 언론에 공개한 이정현 대표와 지난 8·9 전당대회 때 당권 경쟁자였던 비주류 정병국 의원은 감정 섞인 언쟁까지 벌였다. 정 의원은 "이번 사태를 수습하는 길은 지도부가 사퇴하고 비상대책위 체제로 가는 것"이라며 "이 대표가 그동안 어떻게 말했고, 어떻게 행동했는지 거론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기왕 얘기가 나왔으니 얘기를 하라"면서 "무슨 내가 도둑질이나 해먹은 것처럼 오해를 할 수 있게 말하는데, 그런 발언은 공식 석상에서 적절치 않다"고 발끈했다. 회의 도중 청와대가 국무총리 내정자 등을 전격적으로 발표하자 정 의원은 "대통령께 진언하려고 모였는데 이런 상황이라면 여기서 백날 떠들어봐야 의미 없는 것 아니냐. 회의 자체가 의미가 없다"고 반발했다.

비박(비박근혜)계는 거국중립내각 도입 논의가 진척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의 깜짝 개각이 가뜩이나 꼬인 정국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는 불만을 토로했다. 김무성 전 대표는 "총리 지명을 철회하고, 거국중립내각의 취지에 맞게 국회와 상의해서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친박(친박근혜)계가 장악한 당 지도부는 개각에 대해 환영 의사를 표시했다.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정치권이 요구하는 거국중립내각의 취지에 맞는 인사로 판단된다"면서 "위기에 처한 국정을 안정시키고 정상화하기 위한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평가했다.

박석호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