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조선업계 계획조선 수주 '단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보릿고개보다 높은 수주절벽을 넘을 수 있을까. 언제나 빅3, 영원한 빅3. 역시나 대마불사가 진리였던 조선업계. 과연 정부의 조선업 지원에 우리도 낄 수나 있으려나.

올해 상반기만 해도 부산지역 조선업계의 분위기는 이랬다. 한진해운 사태로 부산항이 타격을 입고 부산지역 중소 조선업계가 지리멸렬하면서 지역 경제가 흔들리는데도 정부의 지원책은 너무나 멀었다.

조달청 해경 경비함 입찰서
한진중·강남조선 대거 수주
市 맞춤형 특별지원책 요구로
정부 계획조선 조기 시행 성과

그러던 부산지역 조선업계가 최근 단비 같은 수주 선물을 받았다. 지난달 조달청이 발주한 해양경비안전본부 500t급 경비함 건조 입찰에서 한진중공업과, 강남조선 등 부산지역 중소 조선업체들이 대거 수주실적을 올린 것이다. 한진중공업이 5척 1600억 원, 강남조선이 3척 1000억 원 상당을 수주했다.

이번 수주가 눈길을 끄는 것은 정부가 추가경정 예산을 통해 공공투자 목적의 계획조선을 실시했다는 점이다. 부산지역 조선업계는 내년에나 예상됐던 계획조선이 이렇게 일찍 실시된 데 대해 부산시에 고마움을 표시한다.

올해 상반기 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라 부산 조선업계에 위기가 닥치자 부산시는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 주도 계획조선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국회 차원의 특별지원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당초 계획조선은 파나마운하 폭 확대 등에 맞춰 1만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시 내부적으로 부산지역 조선업계와는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만TEU급 화물선을 건조하기 위해서는 길이 500m 정도의 대형 도크가 필요하지만 부산지역 조선업계의 도크 규모는 이에 크게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부산에서 규모가 비교적 크다는 한진중공업조차 도크 길이는 300m에 불과하다.

대형 화물선 위주 계획조선이 이뤄진다면 지역 조선업계보다는 현대·대우·삼성 등 빅3 조선소에 물량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고 본 부산시는 전략을 수정했다. 지역 조선업계가 수주 가능한 경비함과 군함 등 소규모 공공선박 위주 계획조선이 필요하다고 끈질기게 정부를 설득했고 마침내 지난달 첫 결실을 맺은 것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번 경비함 발주를 시작으로 앞으로 63척 규모의 공공선박이 신규 발주될 예정"이라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 조선업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윤 기자 nurum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