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안종범 전 수석 조사 실체적 진실 규명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검찰이 '비선 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 씨에 대해 2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 씨에게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공범), 사기미수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은 또 이날 모금에 개입한 의혹이 제기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시작했다. 검찰은 일단 최씨를 구속해 최장 20일간의 조사기한을 확보한 뒤 국정 농단 의혹을 캔다는 방침이다. 두 사람에 대한 사법적 판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검찰은 최 씨가 자신이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기업들이 800억 원에 가까운 기금을 내도록 하면서 안 전 수석을 앞세웠다고 밝혔다. 안 전 수석 등을 동원해 자신을 돕도록 한 것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의 공범에 해당된다고 검찰은 판단하고 있다. 정현식 K스포츠재단 전 사무총장이 "안 전 수석과 최 씨의 지시로 SK에 80억 원을 요구했다"고 한 진술이 이를 뒷받침한다. 그러나 최 씨는 조사 과정에서 여전히 안 전 수석을 모른다고 잡아떼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안 전 수석은 검찰청사에 도착해 "침통한 심정이다. 잘못된 부분 책임지겠다"면서도 전경련에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에 동참할 것을 지시했느냐는 물음에는 답변을 회피했다. 그동안 그의 개입을 뒷받침하는 진술이 숱하게 나왔으나 그는 부인으로 대응해 왔다. 그런데도 심지어 최순실 씨를 언론보도로 알게 됐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검찰은 최 씨와 안 전 수석의 대질신문을 미룰 이유가 없어 보인다.

검찰의 신뢰는 이미 더 떨어질 곳 없는 바닥이다. 최 씨가 귀국하던 날 '몸을 추스를' 시간이라는 핑계에 넘어가 '말을 맞출' 시간을 주면서다. 예상대로 두 사람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검찰이 자초한 일이어서 수사가 어렵다는 변명도 힘들게 됐다. 재단 자금 유용, 딸의 대학 부정입학 의혹, 문서 유출 의혹 등 차례대로 국민들을 납득시켜야 한다. 이미 국민은 많은 것을 알고 있다. 거리행진에 동참할 구실을 찾고 있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다. 검찰이 명명백백히 밝히는 일이 마지막 남은 카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