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검찰 수사 대상…미르재단 잉태의 몸통”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포커스뉴스 제공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이른바 '기업의 발목을 비틀어' 미르·K스포츠재단을 만든 장본인으로 지목됐다.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습 공작을 주도하고 있는 인물로 두 분이 언급되고 있는데, 그 중 한 분은 검찰 수사 대상에 추가해야 한다"라며 "바로 최 전 부총리다"라고 밝혔다.

이날 김 의원은 지난 해 7월 25일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 기업 대표 초청 비공개 오찬'을 언급하며 "오직 대통령과 최경환 당시 경제부총리, 그리고 기업 총수들만 참석해 무려 3시간 10분 동안 비공개 오찬이 진행됐다"라고 운을 뗐다.
 
김 의원은 “두 재단의 설립배경으로 대통령이 직접 이 비공개 오찬을 지목했다”면서 “당시 청와대 행사 후 오찬 참석자, 이례적으로 긴 오찬시간, 오찬에 참석한 기업인사가 언론에 전한 당시 분위기를 볼 때 두 재단 잉태의 몸통은 바로 박 대통령과 최 전 총리일 가능성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대화 내용이 외부로 새어 나가지 않도록 청와대 수석과 장관도 물리고 오직 최 전 부총리만 참석시킨 채 대통령이 도대체 어떤 말을 했을까"라며 "기업들이 순식간에 800억원 가까운 돈을 내게 됐는지 대통령과 최 전 부총리는 국민들에게 자백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친박실세 최 전 부총리가 두 재단의 설립과 불법적인 모금에 관여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하는 안종범 경제수석 못지않게, 최 전 부총리는 마땅히 검찰 수사의 대상이 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과 최 전 부총리는 이제라도 진실을 밝혀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유정 인턴기자 4067park@

<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