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농단] 야 3당 '최순실 국조·별도 특검' 합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관련 예산 삭감도 공조키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왼쪽부터), 국민의당 박지원,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했다. 박희만 기자 phman@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1일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국정조사와 별도의 특별검사법에 의한 특검 추진을 합의했다.

새누리당과의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견만 확인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앞세워 정의당과 손잡고 여권을 압박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박지원,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최근 국정농단, 국기 문란 사건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하기로 했다. 이번 사건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을 부각시키겠다는 야당의 전략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야당은 박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국조와 특검은 새누리당이 동의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특검과 국조를 받아들이는 게 마땅하다"고 말했다. 야 3당은 또 이번 정기국회 예산 심사 과정에서 '최순실 예산'을 삭감하기로 했다. 그동안 관심을 모았던 거국중립내각에 관한 내용은 이날 합의문에 들어가지 않았다. 민주당은 거국내각을 놓고 당내 의견이 엇갈리고 있고 국민의당은 대통령 탈당이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정의당은 내년 대통령 선거를 준비하기 위한 과도중립내각을 주장하고 있다.

이날 야 3당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한 협상 중단을 촉구하고, 백남기 농민 사건에 대한 책임자 처벌 촉구 및 특검 추진, 쌀값 안정화 대책 공동 마련,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관련 국회 내 사회적 합의 기구 추진 등 현안에도 합의했다. 김종우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