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부산 몫 예결 소위에 하태경 의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은 강석진 의원

하태경(왼쪽), 강석진.

부산지역의 내년 '국비 확보'를 책임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 위원으로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내정됐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미 부산·울산·경남(PK) 몫으로 서형수 의원이 소위에 참여하기로 결정된 상태다. 최순실 게이트로 정치권이 혼란한 상황에서 이들 두 의원의 활약에 따라 도시철도 노후시설 개선 등 부산 핵심사업의 국비 확보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는 김도읍 의원은 1일 "예산안조정소위에 부산에서는 하태경 의원이, 경남에서는 강석진 의원이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예산안조정소위는 국회 예산심사의 최종 관문으로 사실상 정부 예산안 규모를 결정하는 핵심기구다. 예결특위가 국회가 가진 예산안 심사권의 상징적 기구라면 소위는 예산안 심사권을 구체적으로 행사하는 자리다. 특히 지역 사업 예산의 경우 정부안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의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위에서 설득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이 때문에 매년 소위 참여를 놓고 여야 의원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다. 올해는 새누리당의 경우 부산과 경남을 포함해 1명이 소위에 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으나 김 수석 등이 강력 반발하면서 부산 몫을 지켰다.

소위에 배정된 하 의원에 대해서는 기획재정부와의 '논리 싸움'에서 강점을 보일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하 의원은 "부산 지역 예산을 충실하게 반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여야 없이 부산 의원들과 잘 협의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실제로 부산 정치권은 3일 국회에서 '여야 국비 확보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새누리당 이헌승, 민주당 최인호 시당 위원장과 각 당의 예결위원, 시당 사무처장, 부산시 변성완 기획관리실장이 참석, 국회의 각 상임위를 통과한 예산안과 부산시 요구안을 비교 분석해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여야 시당위원장은 2일 국회에서 열리는 2030년 등록엑스포 부산유치를 위한 기자회견 등에도 함께 참석해 서병수 부산시장과 국비 확보와 부산 현안사업에 대한 협의를 이어간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