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최순실 게이트’ 몸통은 대통령…검찰 수사 촉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포커스뉴스 제공

야당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1일 의총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피해자가 아니다”라며 박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데 일제히 당력을 쏟았다.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 없이는 진상규명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최순실 사태 비상체제로 전환한 더민주는 이날 “최순실의 국정개입을 허락한 박 대통령이 스스로 자초한 일”이라며 “진심어린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지적했다.

더민주는 이번 사태의 몸통이 박 대통령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최씨에게 비난 여론이 집중될 경우 박 대통령의 책임이 가려지면서 본질이 흐려질 수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의총 결과 브리핑에서 “이 난국을 풀어낼 수 있는 건 최순실도 아니고 검찰도 아니다”라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몸통은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대통령께 원하는 건 진심어린 사과다. 기업들을 동원해 모금했고 자료 유출도 인정한 만큼 솔직하게 고백하고 용서를 비는 것이 첫 번째”라면서 “수사를 자청해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 도리”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여론은 이제 ‘그런데 최순실에서 그런데 대통령은’으로 옮겨가고 있다”며 “지금 사태를 수습하려면 철저한 진상규명, 대통령의 진솔한 자백 및 수사 협조, 대통령의 탈당이 선행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께서 ‘나부터 수사를 받고 나부터 처벌 받겠다’는 눈물의 호소로 국민의 마음을 움직일 때 대한민국이 살고 정치권도 사태 수습 방안을 찾을 수 있다고 거듭 요청한다”고 말했다.

남유정 인턴기자 4067park@

<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