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업 강화안- 전문가 반응]"대우조선 둔 채 경쟁력 강화 의문 발주조건 완화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는 '조선·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을 존속시키기로 했다. 최근 맥킨지 보고서는 대우조선의 독자생존이 힘들기 때문에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빅2'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때문에 앞으로도 대형 조선 3사가 부족한 일감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구도가 이어지게 됐다.

또 두 달이나 연기된 끝에 정부가 발표한 내용이 조선 3사가 추진해오던 자구안을 요약 정리한 수준에 그치면서 새로운 내용이 전혀 없는 '맹탕 정책'에 그쳤다는 비판도 업계에서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을 일단 정상화한 뒤 매각하겠다는 정부 발표는 지금 위기를 어떻게든 버텨서 넘겨보겠다는 것"이라며 "대우조선 때문에 조선 3사가 모두 어려워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운분야의 경우 신규 선박발주 프로그램은 부채비율 400% 이하 선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자금규모를 24억 달러로 대폭 늘렸다고 해도 과연 이를 통해 선박을 새로 발주할 곳이 몇 곳이나 될지 미지수다.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해운업 위기가 닥쳤을 때 이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할 '컨트롤 타워'가 오랜 기간 부재했다. 이 때문에 최순실 사태로 인한 국정 불안과 내년 말 정권교체기를 감안할 때 과연 이 방안들이 계획대로 실현될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

평택대 이동현 무역물류학과 교수는 "해운업 분야의 각종 지원책은 실제 집행과정에서 조건이 까다로워 원활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신규 발주 시 부채비율 400% 조건도 없애야 한다"며 "2~3년 후 해운업 시황이 회복될 가능성이 높아 적극적으로 금융지원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덕준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