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民心 앞에 선 최순실 "죽을죄 지었습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31일 오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특별수사본부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현 정권의 비선 실세로 국정을 농단한 의혹을 받는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 씨가 3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최순실 씨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는 이날 오후 3시 최 씨를 소환했다. 최 씨가 전날 오전 영국에서 귀국한 지 하루 만이다.

입국 하루 지나 검찰 출석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
혐의 10여 개도 대부분 부인
檢, 안종범·정호성 출국 금지

최 씨는 변호인과 함께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해 "국민 여러분 용서해주십시오. 죄송합니다. 죽을죄를 지었습니다"라고 말하고 조사실로 들어갔다.

검찰은 최 씨를 상대로 △미르·K스포츠 재단 사유화 의혹 △청와대 문건 유출과 '국정 농단' 의혹 △딸 정유라(20) 씨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 의혹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최 씨는 청와대를 내세워 대기업들로부터 미르·K스포츠재단에 800억 원에 가까운 기금을 모금하고, 이 기금을 국내와 독일의 개인 유령회사를 통해 빼돌려 유용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 최 씨의 최측근 고영태(40) 씨 등이 최 씨가 두 재단의 설립과 운영에 깊숙이 관여한 정황을 폭로했다.

검찰은 최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과 외교·안보 기밀 문서, 국무회의 자료 등 청와대 문건을 사전에 건네받아 열람하고 대규모 국책사업 등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국정 농단' 의혹도 추궁한다. 검찰이 확보한 태블릿PC에는 대통령 연설문 등 200여 개 파일이 저장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도 일부 연설문 작성에 최 씨 도움을 받았다고 시인했다.

또 최 씨의 딸 정유라 씨가 대학입시 원서 접수 마감 후 획득한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인정받아 이화여대 체육특기생으로 입학했고, 이 과정에서 최 씨가 최경희 전 총장 등에게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도 수사 대상이다.

제기된 의혹들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최 씨가 받는 혐의는 횡령과 탈세,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공무상 비밀누설, 업무방해,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10여 개 안팎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최 씨는 혐의 대부분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 씨는 귀국 이후 변호인을 통해 "검찰 수사에 적극 순응하겠다"고 밝혔으나 문제의 태블릿PC 이용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검찰은 관련자 진술, 계좌 추적과 청와대 압수수색, 태블릿PC 디지털 분석 증거 등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 씨를 강도 높게 추궁할 전망이다.

검찰은 31일 전날 사표가 수리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도 출국 금지하고 조만간 소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검찰은 특별수사본부에 중앙지검 3차장 산하 첨단범죄수사1부를 추가로 투입키로 했다. 최혜규 기자 iwil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