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농단] "총리·비서실장 누가 맡나" 박 대통령 쇄신 의지 가늠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 정진석(왼쪽) 원내대표가 31일 정세균(오른쪽)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거국내각 거부 문제 발언에 대해 민주당 우상호(가운데) 원내대표가 항의하자 자리를 박차고 일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쇄신 방향은 향후 이뤄질 국무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의 인선을 통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총리와 비서실장은 각각 행정부와 청와대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자리여서 어떤 인물이 기용되느냐에 따라 박 대통령이 현재의 난맥상을 어떻게 수습할지 그 의지와 방향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여야, 총리 추천 놓고 이견
대통령 인사권 행사폭 좁아

책임 총리 땐 '관리형' 실장
일각선 '할 말 하는 사람' 요구

박 대통령 '나홀로' 숙고 중


현재 새누리당은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하면서 총리 후보로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노무현 정부),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을 추천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박 대통령이 국회에 총리 추천을 정중하게 요청해야 한다면서 반대하고 있다.

어떤 경우든 총리 인선에 대해서는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는 폭이 좁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고심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원종 전 비서실장의 사퇴로 공석이 된 후임 대통령 비서실장을 어떤 인물로 채울지도 관심이다.

과거 측근그룹이 정치·정무적 사안까지 포괄해 박 대통령을 보좌했다면 새 참모진은 본연의 업무에 충실한 인사가 정책적 보좌에 중심을 둘 가능성이 크다. 거기다 책임총리가 향후 내각을 이끌 가능성이 높은 만큼 후임 비서실장은 '관리형'이 적임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으로 혼란이 불가피한 만큼 안정적으로 대통령을 보좌하면서 청와대와 내각의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다. 박 대통령이 현재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외교·안보 사안만큼은 흔들림 없이 챙겨가야 한다는 의지가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내치보다는 대외적인 분야에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인사가 유력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일각에서는 대면보고가 어려운 박 대통령의 통치 스타일이 현재와 같은 위기를 초래한 만큼 이제는 대통령에게도 '할 말은 하는' 비서실장이 요구된다는 지적도 있다.

박 대통령은 31일 모든 일정을 비우고 인적쇄신 방안에 대한 심사숙고를 이어갔다. 25일 대국민 사과 이후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 면담(28일), 새누리당 상임고문단(29일)과 시민사회 원로(30일) 비공개 간담회를 통해 국정정상화 방안을 청취했으나 이날은 비공개 일정도 잡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마음을 터놓고 상의할 수 있는 핵심 참모들이 청와대를 다 떠났기 때문에 이제는 박 대통령 혼자 외롭게 결단해야 하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