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농단] 대응 전략 우왕좌왕 중심 못 잡는 민주당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특검과 거국내각을 주장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진실 규명이 먼저"라며 입장을 바꿨다.

"진상 규명이 선행되지 않는 거국내각은 국면전환용"이라는 주장이지만 특검과 거국내각 모두 민주당이 먼저 요구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혼란스러운 행보다. 민주당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비상체제를 선언하고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24시간 상주하겠다고 밝혔지만 향후 구체적인 대응 전략에 대해선 당내 의견이 엇갈린다.

특검·거국내각 주장했다
"진실 규명 먼저" 선회
특검 협상도 '오락가락'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31일 새누리당의 거국중립내각 구성 촉구에 대해 "국민에 석고대죄해야 할 집단이 거국내각을 입에 올리면서 야당 인사를 마음대로 징발해 발표한다고 한다"고 비난했다. 새누리당이 주도하는 거국내각 논의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문재인 전 대표도 이날 "새누리당이 거국중립내각의 총리를 추천했다는 보도를 보면서 분노를 느낀다"면서 "거국중립내각이 되려면,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 총리를 추천해줄 것을 정중하게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민주당이 거국내각 구성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전략을 드러내자 새누리당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국가적 위기를 볼모로 해서 정치공세적 자세로만 일관해서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특검에 대해서도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추 대표가 지난달 28일 특검 협상을 중지한다고 밝혔지만 이날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특검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특검 협상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상설특검법에 따른 특검 도입이 아닌 특별법 제정을 통한 특검 도입을 재차 주장했다. 그러나 특검에 대한 이 같은 혼선이 대여 협상력을 떨어뜨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내 여론도 혼란스럽다. 이날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거국내각 구성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나,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을 당에서 주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지지자들의 주장에 더 이상 귀를 막아서는 안된다는 것.

민주당의 한 의원은 "최순실 게이트가 너무 급속히 진행돼 당의 대응 전략이 좀 엉킨 것이 사실"이라며 "당내에서 전략을 가다듬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김종우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