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농단] "지도부 총사퇴" "사태 수습 먼저" 새누리 내부 갈등 폭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순실 씨 국정개입 파문'이 결국 새누리당을 최악의 위기 속으로 밀어넣었다. 비주류 측은 현 상황이 과거 '차떼기 사건'과 '탄핵 역풍 사태'보다 심각하다면서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했지만, 이정현 대표는 "집권당의 책임이 막중하다"며 퇴진을 거부하는 등 파열음이 터져 나왔다.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 한 의원 50여 명은 31일 국회에서 회동, '최순실 사태'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지도부가 총사퇴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이를 촉구하는 연판장 서명에 돌입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국정 농단 사태'에 대한 친박(친박근혜) 책임론이 제기되면서 친박계가 주축이 된 현 지도부가 모두 물러나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대대적인 쇄신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라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비박계, 비대위 구축 요구
당명 변경·석고대죄 등
특단의 대책 주문

이정현 대표 "책임 막중"
사실상 퇴진 거부 속
당직자들 잇딴 사퇴 행렬

"당 해체 수순" 전망도

비주류인 정진석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최순실 특검' 당론 결정에 이어 거국중립내각 건의 등 야권의 주장을 계속 받아들이는 파격적인 결단을 내렸지만 이것만으로는 난국을 타개하기 어렵다는 지적인 것이다. 이에 따라 비주류 측은 '박근혜 색깔'을 당에서 모두 빼내고 중도보수를 지향하는 새로운 정당의 출발을 선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이 사실상 국정 동력을 상실한 상황에서 정국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서는 청와대가 아닌 당이 사태 수습의 중심에 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당명 변경, 대국민 석고대죄, 세비 반납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함께 나왔다.

하지만 이정현 대표는 "지금은 사태 수습이 워낙 엄중한 상황이고, 집권당의 책임은 아주 막중하다"며 "지금은 이 난국을 일단 수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를 포함한 어떤 지도부도 자리에 연연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전제하면서도 사실상 사퇴는 거부했다.

당내 갈등이 커지면서 지도부 총사퇴에 동참한 당직자들이 잇따라 사의를 표명했다. 김현아 대변인과 오신환 홍보본부장, 김종석 여의도연구원장 등 현역 의원 3명이 이날 그만두겠다는 뜻을 전달했고, 이 대표는 이를 수용했다.

이처럼 최순실 사태를 계기로 그동안 자제해왔던 당내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친박 중심의 당 지도부에 대한 비박계의 공세가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일각에서는 4·13 총선 이후 잠복해있던 계파 싸움이 불붙으면서 사실상 '당 해체'의 길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