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농단] 갈등 '정점' 새누리 PK 친박-비박 갈라서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 등 비박계 의원 50여 명이 3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을 갖고 당지도부의 사퇴 문제 등을 논의하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새누리당 부산·울산·경남(PK) 정치권의 '세력분화'가 본격화되고 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진행될 것으로 보였던 PK 정치권의 '핵분열'이 최순실 사태를 계기로 앞당겨질 조짐이다.

친박(친박근혜) 주도의 당 운영에 숨죽여왔던 PK 비박(비박근혜)계 인사들은 박 대통령을 비롯한 집권세력이 위기에 몰리자 일제히 공격에 나섰다.

김무성 등 비박 대규모 회동
대선 국면 앞 세력분화 조짐

31일 당 지도부 총사퇴를 촉구한 비박계 의원들의 대규모 회동은 사실상 새누리당 PK 인사들이 주도했다. 김무성 전 대표가 '좌장' 역할을 했고, 김재경 이군현 강길부 김세연 하태경 장제원 의원 등이 대거 참석했다. 김 전 대표는 "재창당 수준의 국민이 납득할만한 조치가 당에서 있어야 한다"며 이정현 대표의 퇴진을 공식 요구했다.

김세연 하태경 윤한홍 의원 등은 "현 사태를 견제하지 못하고 청와대 눈치만 본 당 지도부는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총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한 연판장에 서명하기도 했다.

이들 비박계 인사들의 공세로 곤경에 처한 사람은 바로 PK 출신 친박계 당직자들이다. 박맹우(전략기획부총장) 김도읍(원내수석부대표) 윤영석(대표비서실장) 배덕광(대외협력위원장) 의원 등은 같은 PK 출신들의 무차별 공격으로 난처한 상황이다.정갑윤 유재중 이헌승 이채익 박대출 윤상직 강석진 엄용수 의원 등 친박계 인사들도 입장이 곤란하기는 마찬가지다.

최순실 사태로 촉발된 새누리당 PK 정치권의 세력분화는 내년 초부터 시작될 대선국면에서 더욱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PK 친박계와 비박계가 '딴살림'을 차릴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와 관련 김정훈 이진복 조경태 의원과 같은 중도성향 중진들의 거취에 따라 세력분화의 폭과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권기택 기자 kt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