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농단] 靑 인적개편 의미·반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엄중한 민심' 반영… 핵심 5인방 교체로 정국 수습 본격화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단행한 청와대 참모진 개편은 '최순실 게이트' 이후 본격적인 정국 수습을 위한 첫 단추로 주목된다.

당초 청와대 개편은 이번 주 초·중반으로 전망됐으나 지난 주말 전국 곳곳에서 '촛불집회'가 열리는 등 민심 악화가 심각해지자 박 대통령도 인적쇄신을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촛불집회에서 박 대통령에 대해 '하야', '탄핵'을 요구하는 발언이 쏟아지고 주요 언론들도 거국내각 등을 요구하자 인적쇄신을 통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번주 초중반 예상 깨고
인적쇄신 앞당겨 단행

검찰 청와대 압수수색
박대통령 결단에 영향

새누리 "사태수습 계기"
야권 "만시지탄 교체"

■박 대통령, 수습 의지 보여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청와대 개편 배경과 관련, "현 상황의 엄중함을 깊이 인식하고 각계의 인적쇄신 요구에 신속히 부응하기 위해"라고 밝혔다. 실제로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시민사회 원로들과 면담하고 1시간가량 최순실 파문의 수습책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국정 수습책에 대한 의견을 듣는 차원에서 전날 새누리당 상임고문단과 회동한 데 이어 시민사회 원로들을 비공개로 만난 것으로, 이날 회동에는 조순 전 서울시장, 이홍구 전 국무총리, 고건 전 총리, 진념 전 경제부총리, 이돈희 전 교육부 장관, 이세중 변호사 등 12명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이 원로들로부터 정국 수습 방안을 들은 뒤 곧바로 청와대 일부 개편을 단행한 것은 최순실 게이트 수습과 정국 정상화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특히 야권이 집요하게 사퇴를 요구했던 우병우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조정수석과 이른바 문고리 3인방으로 불렸던 정호성 부속, 안봉근 국정홍보, 이재만 총무비서관 등 5인방의 사표를 전격 수리함으로써 여론을 수렴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청와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도 박 대통령의 결단을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압수수색과 관련 '임의제출' 원칙을 강조했지만 검찰은 자료가 부실하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한 때 갈등을 빚기도 했다.

그러나 청와대 개편과 관련해서는 박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한 10명의 수석 가운데 이번 개편에 포함되지 않은 6명이 당분간 현직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청와대 참모진이 단기간에 모두 개편되면 국정 운영에 차질이 빚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해운업 위기 등 안보와 경제 상황이 모두 엄중하기 때문이다.

■여야, 엇갈린 반응

이날 청와대 참모진 개편에 대해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새누리당은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 이번 사태를 수습할 계기가 되기를 기대했다.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난국 타개와 국정안정을 위해 청와대 개편을 지속해서 요구한 것이 반영된 것이고, 정치권에서도 거론해온 핵심 인사들에 대해 단행된 조치"라며 "이번 사태에 대한 조속한 진상 규명과 수습이 이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만시지탄 교체"라면서도 "이번 의혹을 은폐하거나 국면전환을 하기 위한 인사가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오늘 인사 개편은 너무 늦은 만사지탄의 교체"라면서 "최재경 민정수석 임명자는 BBK 사건 수사를 맡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BBK 수사 관련자의 발탁이 부적절하다는 반응이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청와대는 급한 가운데서도 민정수석만큼은 전형적인 정치검사를 후임자로 선정했다"며 "여전히 검찰통제를 통해 상황을 무마하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위원장도 페이스북에 "후임 민정수석을 또 검찰 출신으로, 홍보수석 또한 무명에 가까운 언론인으로 발탁한 것은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고 썼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