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정계복귀 및 민주당 탈당…이찬열 의원 등 일부 손학규계 동반 탈당할 듯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20일 정계복귀 선언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키로 한 데 이어 당내 손학규계 의원 일부가 동반탈당, 제3지대행에 합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3선의 이찬열(수원 갑) 의원은 이르면 21일 탈당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손 전 대표의 기자회견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나는 손 전 대표가 공천을 줘서 당에 왔고 3선까지 했다"면서 "여기 남아서 무엇을 하겠느냐. 손 전 대표가 있는 곳으로 갈 것"이라고 탈당을 기정사실화했다. 탈당 시기에 대해선 "마음 속에 시점은 정해져 있다"며 "상황이 지금 긴박하다"고 말했다.

경기도의원 출신의 이 의원은 손 전 대표가 2007년 한나라당을 탈당할 때 동반탈당한데 이어 2009년 10월 재보궐선거 당시 손 전 대표가 수원 장안에서의 구원등판을 사양하고 선거지원에 나서면서 국회 입성에 성공했다. 

이 의원 외에도 측근인 경기 분당을이 지역구인 김병욱 의원의 움직임에도 관심이 모아졌지만 현재로선 탈당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2011년 4월 재보선에서 손 전 대표에게 분당을 후보 자리를 양보하면서 손 전 대표와 인연을 맞었으며 최근까지 손 전 대표의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 사무총장을 지냈다. 인천 지역 초선인 박찬대 의원도 탈당 행력에 가세할 가능성도 주목된다. 

현재 당내 손학규계로 분류되는 인사는 10여명 정도로, 손 전 대표가 이날 기자회견 직전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마련한 회동에 참석한 이들은 이찬열 의원과 박찬대 의원, 양승조·전혜숙·정춘숙·오제세·강창일·김병욱·고용진·강훈식·조정식·이종걸 의원 등이다.

현재로선 일단 이 의원과 김 의원을 제외하곤 탈당 가능성은 작다는 관측이지만, 향후 정치지형의 변화에 따라 가능성은 열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탈당한 인사들은 손 전 대표의 독자세력화를 도울 것으로 관측된다.

손 전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의원들이 탈당을 만류하자 "충격적이고 동의하긴 어렵겠지만, 밖으로 나간다. 그래서 따라오라는 이야기를 못하겠다"면서 "내 거취와 관계없이 민주당에 남아 정치를 바꾸는 데 앞장서 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