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융공공기관 임원 70% 이사 안 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주 현황' 자료…현지화 역행 지적

부산으로 이전한 금융공공기관의 주요 임원들의 3분의 2 이상은 부산으로 거주지를 옮기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가족까지 함께 부산에 이주한 이는 5명 중 한 명 수준이었다. 이 때문에 지방분권 차원에서 이뤄진 공공기관 이전이 제대로 정착하기 위해서라도, 임원부터 거주지 이전에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회 정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은 부산으로 이전한 금융공공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주요 임원 부산 이주 현황'을 분석한 뒤, "4개 기관 조사대상 25명 중 8명만 주민등록을 부산으로 옮기는 데 그쳐 현지이주율은 32%에 불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조사대상은 기술보증기금·한국자산관리공사·한국주택금융공사·한국예탁결제원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취임 전부터 부산에 거주한 2명을 제외하면 실제 이주는 6명으로 이주율은 24%에 불과했다. 가족을 동반해 이주한 임원은 5명으로 이주율은 20%에 그쳤다. 특히 CEO는 4명 중 한국주택금융공사 김재천 사장만이 주민등록을 옮기고 이주했다.

부산시와 국토부가 지방이전공공기관의 빠른 현지정착과 안정화를 위해 직원의 이주독려책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임원들이 외면하는 셈이다. 금융공공기관 직원의 부산 이주율이 높아지면 지방세수가 증대되는 것은 물론 부산이 금융특화중심도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주요 임원들의 이주가 이렇게 부진한 것은 현지화에 역행하는 것이다. 임원부터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백상 기자 k1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