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농민 사망, 정치권 갈등 '엎친 데 덮친 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백남기 농민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임 정국'으로 여야가 정면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백남기 농민 사망이 정치권의 또 다른 갈등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사망 사건에 대해 "시위가 과격하게 불법적으로 변하면서 파생된 안타까운 일"이라며 정치 쟁점화를 경계하는 모습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진실규명과 시시비비를 가려 그 책임을 묻겠다"며 공세에 나섰다.

與 "과격시위 탓" 대응 자제
野 "특검 도입 진실 규명해야"

유족·대책위 집회 예고 비상


새누리당에서는 지난 25일 대변인 브리핑에서 백남기 농민의 사망에 대해 언급한 이후 공식적인 반응을 자제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다시는 이런 안타까운 슬픔이 없도록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사망 원인에 대해 "시위가 과격하게 불법적으로 변하면서 파생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농림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 이후 국회에서 대야 투쟁에 전념하고 있는 새누리당은 야당이 제기하고 있는 백남기 농민 사망과 관련한 책임론에 대해서는 무대응으로 맞서고 있다.

반면 야권의 주요 인사들은 백남기 농민의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를 도입해야 한다며 공세에 나섰다.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는 26일 백남기 농민의 장례식장에 방문, 유족을 만나 "고인을 편안하게 보내드리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면서 "특검을 통해서 진실을 밝히는 노력을 해야한다"라고 말했다. 더민주에서는 추미애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는 국민에 대한 무한책임을 가져야 한다"며 "진실규명과 시시비비를 가려 그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백남기 농민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의 처벌은 시효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조문 뒤 기자들과 만나 "가해자들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지도록 이번 국정감사는 물론 국회에서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안철수 전 대표도 "반드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이 이처럼 백남기 농민 사건을 적극 쟁점화하는 가운데 유족과 대책위 등이 '범국민대회'를 예고하고 있어 집회로 인한 충돌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