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 구속 위기' 롯데 향방] 신동빈 회장 구속 땐 홀딩스(롯데 지주회사) 대표직 해임 불가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00억 원대 횡령·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1)이 20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두,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26일 신동빈(61) 롯데그룹 회장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하면서, 롯데가 창립 70년 만에 '총수 구속 수감'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을 위기에 놓였다.

그룹 임직원들은 "신 회장의 구속과 경영권 공백이 현실이 되는 것 아니냐"고 술렁이면서도 28일께로 예상되는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 희망을 거는 분위기다.

일본 측 단독대표 체제 유력
그룹 성장전략 중단 우려
동부산 테마파크도 차질

■장고 끝에 구속영장 청구

법조계에서는 영장 청구 결정이 재계 등을 중심으로 제기된 '경제 논리'에 기울기보다는 공정한 법 집행 원칙을 고수한 조처라는 평이다. 검찰에선 신 회장의 배임·횡령 혐의 액수만 1700억 원에 달해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는 견해가 우세했다.

또 롯데그룹 수사는 김수남 검찰총장이 취임 후 처음 이뤄진 재벌 수사다.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는다면 경제계와 우리 사회에 잘못된 '학습 효과'를 남길 수 있다는 우려도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구속되면 일본 롯데 지배력 커져"

신 회장의 구속영장이 실제로 발부될 경우, 롯데가 가장 우려하는 대목은 한·일 롯데의 '원톱'인 신 회장의 부재로 양국 롯데의 연결고리가 끊어진다는 점이다.

일본 경영 관례상 비리로 구속된 임원은 즉시 해임 절차를 밟기 때문에, 조만간 한·일 롯데의 지주회사 격인 일본 롯데홀딩스는 이사회와 주총을 열어 신 회장을 홀딩스 대표직에서 물러나게 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현재 신 회장과 홀딩스 공동대표를 맡은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의 단독대표 체제가 가장 유력하다.

한국 롯데의 경영 공백도 심각해진다. 그룹 최고위 임원 상당수가 비자금 수사와 가습기 살균제 사망 피해 사건 등으로 줄줄이 구속되거나 검찰에 소환되는 처지다.

이에 따라 한국 롯데는 당분간 각 계열사 대표 중심의 경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신 회장이 주도해온 인수·합병(M&A), 상장 등을 통한 그룹 성장 전략이 전면 중단된다는 점도 롯데로서는 뼈아픈 부분이다.

■부산 사업도 차질

신 회장이 구속될 경우 그간 롯데가 부산 북항 재개발부지에서 검토했던 각종 사업은 사실상 '없던 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단기적으로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점에서 오너가 책임감을 갖고 강력하게 추진해야 하는 일들이기 때문이다.

동부산관광단지 테마파크 사업도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부산도시공사와 GS·롯데 컨소시엄은 사업 진행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초조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롯데그룹 경영진의 의지에 따라 9월 중 사업 추진을 위한 부산 내 법인 설립이 확정됐기 때문이다. 특히 롯데월드와 롯데쇼핑 등이 컨소시엄에 참여한 만큼 최고 경영진의 공백은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부산도시공사 관계자는 "신 회장이 구속된다면 사업 진행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면서 "롯데월드 운영진의 추진 의지에 향후 사업 속도와 성패가 달려 있다"고 밝혔다.

이주환·김한수 기자 jhwa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