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울 지하철 파업 내일(27일)부터…출퇴근 시간은 정상 운행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5일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서울 지하철 1∼8호선 노조가 27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들이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을 위해 책상 등을 설치하고 있다.연합뉴스

금융노조가 2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데 이어 철도·지하철노조를 포함한 공공운수노조도 27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

이번 파업에는 부산뿐 아니라 서울 등 전국 지하철노조가 동참할 예정이어서 전국적인 불편이 예상된다. 전국철도노동조합도 동시 파업에 돌입한다.

정부가 도입을 추진 중인 '공공기관 성과연봉제'에 반대한다는 게 파업 이유다.

25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부산지하철노조 파업 시 시내 도시철도 운행은 출퇴근 시간대 정상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날부터 부산교통공사는 비상대책본부를 구성, 비상운전인력 투입 등 대비책을 세워 대응하고 있다.

부산도시철도 1~3호선은 출퇴근 시간에는 정상 운행될 예정이다. 또 무인 경전철인 도시철도 4호선은 파업과 상관없이 정상 운행된다. 하지만 그 외 시간의 도시철도 운행은 평소의 70%,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80% 선으로 줄어든다.

도시철도 운행 차질에 대비, 부산시는 파업 기간에 시내버스 6개 노선, 133대를 추가 운행하는 한편, 택시 부제도 해제한다. 부제 해제로 택시 6500대가 투입될 예정이다. 또 장기 파업에 대비해 전세버스 102대 등을 확보해 대체 차량을 투입할 계획도 세워 놓고 있다.

전국철도노조 파업 예고로 코레일도 비상수송체제에 돌입했다. 코레일은 노조가 연대파업에 돌입해도 KTX와 수도권 전동·통근 열차를 정상 운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새마을호·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는 운행률이 60% 수준으로, 화물열차도 평시의 30% 수준으로 감축 운행된다.

철도·지하철 노조에 이어 보건의료 노조가 28일 파업을 시작하고,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29일 서울 여의도에서 총파업 집회를 연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