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간 70주년 당신을 응원합니다] '40년째 부평약국 운영' 김정길 약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평시장 상인들의 벗… "얼굴만 봐도 어디 아픈지 알죠"

부산 중구 부평동에서 40년 동안 부평약국을 운영해 온 김정길 약사가 진열장에서 약을 집어 들고 있다. 강원태 기자 wkang@

평범하지만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세상을 빛나게 하는 그대. 부산일보는 당신의 '삶'을 응원합니다.

드르륵 소리를 내는 철문이 세월의 더께를 실감케 했다. 제약사 이름이 적힌 기다란 나무 의자는 TV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 나오는 그것이었다.

"우리 약국이 좀 오래됐죠. 주인도 손님도 같이 나이 들어가는 것이니 이해 부탁합니다"라며 김정길(72) 약사는 머쓱하게 인사를 건넸다. 그의 약국은 개업한 지 40년째. 그가 약국을 한 지는 올해로 50년에 다다른다.

한·양약 다 짓던 70년대 전성기
추운 날엔 약국이 사랑방 역할
부모-아들-손자 3대가 찾기도

돈 벌려고 옮겨 다니는 것 문제
책임감 갖고 건강 지킴이 역 보람

부산 중구 부평약국의 역사는 오롯이 한국 약국업의 역사이기도 했다. 김 약사는 "1970년대에는 약국에서 한약도 짓고, 양약도 지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약국 한쪽 벽면에는 1970~1980년대에 쓰였던 한약재 보관함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1990년대부터는 부산 중구지역 인구가 줄기 시작했다. 그는 "부평시장 앞에 있으니까 시장 상인들이 배 아프면 달려오고, 감기 기운 있으면 찾아오고 했다"면서 "1990년대를 기점으로 원도심에 사는 사람들이 줄기 시작했고, 시장을 찾는 손님도 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0년 7월 의약분업이 시작됐고, 큰 병원이 없고 개인병원도 찾기 힘든 중구 지역에서 약사들이 떠나기 시작했다. 그는 "의약분업은 시작됐는데 시장 골목에 병원도 없고, 나도 자식들도 다 키우고 이제 문을 닫아야 하나 고민했다"고 고백했다.

지난 19일 손자를 데리고 부평약국을 찾은 심혜자(69) 씨는 "손자가 6살인데, 우리 아들이 6살 때도 이 약국에 왔다"면서 "그냥 이유가 있는게 아니라 아프면 여기 오는 게 습관이다"고 말했다. 이날 심 씨는 손자의 입 옆에 난 뾰루지를 두고 김 약사에게 '복숭아 알레르기 같은데 연고를 바르는 게 어떨까' 물었지만 김 약사는 손자의 얼굴을 요리조리 들여다보더니 '알레르기도 수두도 아니니 그냥 집에 가서 찬물로 씻기면 가라앉을 것'이라며 심 씨를 돌려보냈다.

그의 약국에는 중구, 동구, 서구 등 곳곳의 병원에서 처방전이 모인다. 병원마다 처방하는 약의 종류가 다양하니 그가 다루는 약의 수도 많다. 그의 약국을 찾는 이유는 '정'이다.

부평시장에서 건어물 가게를 30년 넘게 한 탁정석(55) 씨가 약국에 들렀다. 김 약사는 이번 달 영양제라며 탁 씨의 이름이 적힌 비닐을 건넸다. 탁 씨는 "워낙 젊었을 때부터 만난 분이니까 내 몸에 대해 잘 안다. 병원도 가지만 어디가 어떻게 안 좋다고 하면 때에 맞춰서 영양제를 주신다. 그냥 믿으니까 그대로 먹는다"고 말했다.

김 약사는 "최근 부평시장이 부평야시장도 열리고 또 통닭가게, 떡볶이가게, 어묵가게 등으로 유명해지면서 북적북적해지는 걸 보는 게 마음이 좋다"고 말했다. 김 약사는 "1990년대 이후 상권이 많이 나빠지고, 동네 자체가 많이 가라앉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2~3년 동안 부평시장의 먹거리가 유명해지고 젊은이들이 많이 찾기 시작했다. 그는 "젊은 상인들도 많이 들어오고, 소화제 찾는 손님들도 느는 걸 보면서(웃음) 시장이 살아나는 걸 느낀다"고 전했다. 그는 이날도 약국에 소화제를 사러 온 관광객에게 "시장 한 바퀴 더 돌고 오세요, 그래도 소화가 안 되면 그때 약 드릴게"라고 말했다.

김 약사는 "요즘 사람들은 돈을 안정적으로 벌고 자기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약사를 하는 것 같다"라며 "하지만 나는 아버지께 약사는 돈을 버는 직업이 아니고 성실하게 한자리에서 오랫동안 일을 하면 그 보답을 받는 직업이라고 배웠다. 후배 약사들에게도 돈 많이 벌려고 여기저기 옮겨 다니기보다는 책임감을 갖고 약국을 운영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곤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 약사는 "앞으로 5년 정도 하면 오래하는 것"이라며 "쉬고 싶어도 이 동네 사람들과 맺은 인간관계 때문에 딱 그만두는 게 어렵다"고 전했다.

"늘 그분들이 있어서 제가 있는 거라 생각하고 있어요. 우리 중구 부평시장 상인, 중구 구민들을 응원합니다. 그들이 있어서 제가 여기 있는 겁니다. 항상 고맙습니다."

 조소희 기자 s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