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北 도발,정권 자멸로 이어지도록 응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정권을 향해 연일 고강도의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특히 김정은 정권과 북한 주민과의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박 대통령은 북의 도발이 '정권의 자멸'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군 당국에 실질적인 대비책 마련을 주문했다.

연일 고강도 경고 메시지
軍에 실질적 대응체계 주문

박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은 을지연습이 한참 진행되던 지난 24일 새벽 보란 듯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했다. 이제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단순한 불안 요인이 아니라 우리 안보에 매우 심각한 현재의 위협이 되고 있다"며 "정부와 군은 진화하는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능력에 대응해서 실질적인 대비책을 마련하고 북한이 어떤 형태로 도발하든 그 시도 자체가 북한 정권의 자멸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확고한 응징 태세를 유지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핵무기 소형화를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만약 탄도미사일에 핵을 탑재하게 된다면 우리 국가와 민족의 생존이 위태롭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북한의 SLBM 개발 등 핵위협이 한반도 안보 지형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심각한 상황이라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이날 공개적으로 핵추진 잠수함 도입 등을 촉구한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군에 실질적 대비책 마련을 주문함에 따라 핵잠수함 등 SLBM 대응체계 구축이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다음 달 4일 시행되는 북한인권법과 관련, "북한 인권 개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인도적 현안이자 한반도 평화통일 시대를 열기 위한 주춧돌"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의 실명을 재차 거론하면서 "김정은은 체제유지를 위해 북한 주민을 혹사하고 핵개발에만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서 갈수록 경제난은 심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엘리트층조차 탈북과 망명의 길로 나설 만큼 심각하고 참혹한 북한 체제의 현실이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기택 기자 kt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