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는 지금] "국치일·시민의 날 국기 게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임시회, 조례안 등 39건 심의

전봉민(왼쪽), 이상갑

부산시의회는 30일부터 오는 9월 8일까지 10일간 제256회 임시회를 열고 '부산시 국기게양일 지정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34건과 동의안 5건을 심의 의결한다.

부산시의회 기회행정위원회 이상갑(새누리당·사상구1) 위원장이 발의한 '국기게양일 조례안'은 경술국치일(8월 29일), 시민의 날(10월 5일), 정부 공인 국제행사일과 시의회 의결로 정하는 날을 국기 게양일로 지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경술국치일을 조기 게양일로 지정하는 이유로 일제 강점기에 조국 광복을 위해 희생한 선열의 넋을 기리고 후손에게 국가의 존엄과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기 위해서라고 이 조례안은 밝히고 있다.

이 조례안이 시의회를 통과하면 부산 시민은 국기를 자율적으로 게양하면 되지만, 시는 이와 관련된 홍보와 교육사업을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또 이번 임시회 중 30일 전봉민(새누리당·수영구3)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미래의 먹거리 사업인 빅 데이터의 활용에서 부산시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고 지적한다.

한국정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2020년 국내 빅 데이터 시장 규모는 1조 1700억 원으로 지난 2013년(1600억 원)에 비해 7배 이상 빠르게 확장된다는 것. 하지만 부산시 전담 인력은 3명으로 적고, 부산시 올해 빅 데이터 교육 이수자도 40명에 불과하다고 전 의원은 밝혔다. 전 의원은 "서울의 전담인력이 27명에 달하고, 올해 인천시 교육 이수자가 110명에 이르는 것과 비교하면 현재 부산시의 빅 데이터 대책은 거의 무대책에 가깝다"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ksci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