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대형 원전 폐기물 장기 보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내에서 원자력발전소의 대형 폐기물을 처리하는 기술이 확보되지 않아 별도의 '임시저장고'에 폐기물을 장기간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리원전 1호기의 경우 대형 폐기물을 19년째 임시저장고에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정훈 의원은 28일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원전 대형폐기물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고리원전 1호기의 상업운전이 시작된 1978년 이후 현재까지 원전 대형폐기물을 정의하는 일체의 분류기준이나 관련 근거가 마련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는 크기가 커서 일반 운반용기에 넣어 운반하기 곤란한 것을 대형폐기물로 분류하고 있으며, 증기발생기와 원자로헤드가 이에 해당한다. 이미 발생했거나 교체 계획이 있는 원전 대형폐기물은 총 24대이며 교체 비용은 약 1조 4920억 원에 달한다.

국내에 처리 가능 기업 없어
수백억 들여 저장고 건립만
새누리 김정훈 의원 지적


원전에서 발생한 대형폐기물은 '방사성폐기물 관리법'에 따라 최종적으로 원자력환경공단으로 인도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대형폐기물을 처분용기에 담기위한 절단 및 압축(용융) 과정과 방사선준위를 낮추기 위한 제염과정, 포장 등 일련의 처리과정을 거쳐야 한다. 김 의원은 그러나 현재까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이송된 대형폐기물이 단 한 대도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1998년 고리원전 1호기에서 발생된 원전 대형폐기물인 증기발생기의 경우 무려 19년째 고리본부 내 '제4방사성폐기물 저장고'에 보관돼 있다.

김 의원은 장기 보관 원인에 대해 한수원을 포함한 국내 기업들 중에서 원전 대형폐기물을 처리 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진 곳이 단 한 곳도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고리원전 증기발생기가 교체된지 19년이나 됐지만 아직까지 처분 기술조차 없이 416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임시저장고를 건립하고 있는 것은 한수원과 산업통상자원부의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