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신발 메카' 부산에 글로벌 R&D 센터 들어선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명지국제신도시 내 연구용지 1만 7000여 ㎡의 부지에 일본 스포츠 브랜드 데상트의 신발 R&D센터를 유치했다. 신발 R&D센터에는 총 35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진양현(가운데) 부산진해자유구역청장이 LH, 데상트코리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일본의 신발·스포츠 패션 브랜드 데상트가 '한국 신발의 메카' 부산에 대규모 글로벌 연구 센터를 짓는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한국토지주택공사, 데상트코리아와 함께 명지국제도시 내 '데상트 글로벌 신발R&D(연구개발) 센터' 건립을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일본 스포츠 브랜드 데상트
명지국제도시 내 건립
부산경자청·LH와 협약

350억 투입·2018년 준공
외국인 투자유치 최초 사례
연구개발 시너지 효과 기대


부산진해경제구역의 핵심 사업지구인 명지지구에 조성되는 데상트 글로벌 신발 R&D 센터는 외자 4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35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1만 7082㎡의 부지에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들어서는 R&D 센터에는 신발제조 관련 실내외 테스트 시설과 재료분석실, 디자인실, 시제품실 등이 구축될 예정이다.

내년 2월 착공에 들어가 2018년 4월 준공 예정이며, 시운전 등을 거쳐 같은 해 7월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연구개발 특화인력 33명 등 70명의 고용 창출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고급인력 고용효과와 연계산업 유발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명지국제도시 최초로 유치한 외국인투자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데상트 그룹 차원에서도 세계 최초로 설립하는 글로벌 수준의 신발 전문 R&D 센터다.

데상트가 R&D 센터 입지로 명지국제도시를 선택한 것은 국내 신발의 메카인 부산 신발산업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부산은 지리적으로 본사가 있는 일본과 가까운 데다, 원·부자재 공장 등 신발 관련 업체들이 밀집해 있다.

이미 데상트코리아는 국내에서 생산·유통되는 신발 제품을 제이드엠 등 부산지역 신발업체들을 통해 전량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

부산신발산업진흥센터와 한국신발피혁연구원 등에 구축돼 있는 연구 인프라 및 테스트 베드 등을 적극 활용해 연구 개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도 낙점 이유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데상트는 1935년 일본에서 설립된 프리미엄 스포츠 브랜드 업체로 2000년 국내에 진출했다. 데상트코리아는 현재 부산 지역을 비롯해서 총 500여 명의 직원을 고용 중이다. 유명 골프웨어 먼싱웨어, 르꼬끄 스포르티브 등 총 7개의 스포츠 관련 의류, 신발 및 용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2014년 한국에서만 5509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지역 신발업계도 데상트가 R&D 센터 가동과 함께 향후 부산을 생산 거점으로 활용할 경우 신규 업체 진입과 거래 규모 확대로 신발 산업이 한층 활기를 띌 것으로 기대하는 표정이다.

신발산업진흥센터 이순종 소장은 "데상트가 R&D 센터를 부산에 짓는다는 것은 부산이 신발 관련 산업 기반과 연구 개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는 방증"이라며 "데상트가 성공적으로 안착한다면 글로벌 업체들의 부산지역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